한국체육사 질문 / 답변
과거가 없으면 미래가 없다는 말이있다. 인간은 과거에서 부터 실수를 기록하고 점점 발전해 나아 갔다 체육사도 똑같다 아무것도 없는 시점에 선진화된 기술,스포츠 등을 수입해 배우고 발전시키고 나아가 경쟁도 한다. 과거를 통해 배우는건 극히 당연한 일이기 떄문이다.
1. 체육사에 대한 설명?
고대에서 부터 오늘날까지 체육의 변천 모습을 돌이켜 보고, 각 시대의 체육관이나 그 방법 등에 관련된 시대적, 사회적 배경 등을 역사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신체를 통한 운동, 수련, 교육 및 문화라는 유기적으로 관련된 문제를 거시적으로 고찰하는 학문이다. 현재의 체육 상황을 명확히 인식하여 이를 바탕으로 장래를현명하게 통찰하기 위한 학문이다.
2. 체육사가 연구를 거시적 연구영억으로 구분하면 어떤 분야에 속하는가? 인문과학 분야
3. 선사시대의 신체문화? 성인식과 주술의 문화가 존재
4. 부족국가시대의 생활과 신체문화? 제천행사, 성인식, 궁술과 유희
5. 부족국가시대의 제천행사와 민속놀이에 대한 설명?
각종 제천의식 거행, 고구려 동맹, 부여의 영고, 동예 무천, 신라 가배 등, 기마, 덕견이, 수박, 격검, 사예, 씨름, 윳놀이 등 *(생산기술과 전투기술은 부족국가 시대에 이미 분화되기 시작하는 단계에 있었다. 부족국가시대는 농경사회가 국가적인 규모로 발전함에 따라 병농일치의 수준에 머물렀던 농병이 농민과 병사로 점차 분리되었다. 본격적으로 무기가 생산되어 이 과정에서 궁술과 기마술이 발전하게 되었다.
6. 삼국시대의 교육? 고구려는 태학과 경당, 신라는 화랑도, 백제는 특별한 기관이 존재 하지 않음 의박사, 역박사, 오경박사 등 박사제도가 교육을 담당
7. 삼국시대의 유희 중 방응?
방응은 매사냥을 가리키며, 일본은 이 매사냥의 문화를 백제로부터 전수받았다.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이 모두 매사냥을 실시하였다.
8. 신라의 화랑도 체육에 대해서
군사, 종교, 예술 분야를 다룬다. 집단 활동으로 도덕적 품성과 미적 정조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신체적 단련을 통해 강한 청소년을 양성한다.
*(신라시대는 유교 문화는 발달하지 않았고, 불국토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다. 유교 문화는 조선시대에 속한다)
9. 삼국시대의 민속스포츠 오락은? 수렵, 방응, 축국, 궁술, 기사, 석전, 투호
10. 고구려 시대의 경당의 설명? 일반 평민의 교육기관, 청년들이 모여서 밤낮으로 독서, 활쏘기를 연습
11. 삼국시대의 놀이에 대해서 설명
저포 : 윷놀이와 유사한 형태의 놀이
투호 : 일정한 거리에서 항아리를 놓고 화살과 같은 것을 던져 넣는 오락
위기 : 바둑
약삭 : 주사위 놀이
12. 고구려의 고분벽화에 보이는 체육의 모습으로 약수리 고분, 덕흥리 고분, 안악 3호 고분에서 발견되며 승마 자세와 활, 칼, 창, 복장 등의 모습도 어느 정도 추측할 수 있다. 이것은 무엇인가?
수렵도와 가마도(고구려의 용맹한과 씪씩함을 나타냄)
13. 신라시대 화랑의 체육사적?
신체 운동을 통해 심신의 조화적 인간 형성을 꾀한 점, 현신용장의 배출이라는 목적에 도움을 주었다는 점, 화랑체육의 정신이 계승성을 가지고 현대까지 살아있다는 점, 귀족세력의 하위문화로서의 체육을 다루었다는 점 *(화랑도는 귀족세력의 하위문화로서의 체육을 다루지는 않았고, 교육제도로써 신체적 단련을 통해 강한 청소년을 양성하였다)
14. 화랑도의 신체관에 대한 설명?
자연적인 본성에 따라 교육하고 자연스런 방법을 통해 단체정신을 배양하였다. 신체와 정신의 조화를 추구한 심신통일체적 신체관을 나타낸다. 무술은 화랑도의 훈련과정에서 가장 비중 있게 다루어졌다.
15. 고려시대의 교육제도 설명?
국자감은 국자학, 태학, 사문학 등 유학 전공의 3학과 율학, 서학, 산학 등의 실무직 기술을 습득하는 3학을 두어 경사육학이라 하였다.
16. 고려시대의 무예에 대해서 바르게 설명?
고려시대는 무신정권의 장기집권으로 무예가 크게 발달하였고, 민속스포츠와 오락은 귀족사회와 서민사회 모두 발달하였다. 또한, 격구는 귀족사회의 민속스포츠 이다.
(강예재는 국학 7재 중 무학이다.)
17. 고려시대 귀족사회의 체육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기마술은 구기 경기로, 궁사는 내기 경기로, 수박은 관람용으로 변질되었다, 국가에서 병사나 관료들에게 궁술을 익히도록 하여 궁술을 장려하였다, 격구는 고려 귀족들이 가장 좋아했던 유희적 행사이다. 팔관회와 연동회는 온 백성이 참여한 국가적 행사로써 고려시대 귀족사회의 체육과 거리가 멀다.
18. 고려시대 석전에 대해서 바르게 설명?
석전은 고려시대의 풍속으로 단오절에 계속 이어져 왔으며, 군사훈련의 기능도 하였다.
19. 고려시대의 이것은 연초나 단오같은 민속 명절을 전후하여 장기간 계속되엇고, 이것이 성행하면서 사상자와 민원이 발생하자 충목왕 공민왕 때에 이를 법으로 금기시키기가지 할 지경에 이르럿다. 이것은 무엇인가? 석전희
(씨름 : 민족 전통경기, 근대 스포츠와 함께 활성화, 방응 : 고려시대 왕과 귀족의 스포츠, 격구 : 고려시대 군사훈련, 연무수단)
20. 고려시대 불교에 함축된 체육?
체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선택의 자유가 있어야 한다. 개인의 욕구와 흥미를 만족시킬 수 있는 활동의 다양성과 결과에 대한 책무를 학습한다. 활동은 창조성의 개발에 있다.
21. 체육 사상이 시대를 표현
17세기 : 과학시대, 실학주의 사상이 확산(바람직한 행동의 습관화를 위해 지속적인 단련과 훈련의 필요성이 강조)
18세기 : 계몽주의 시대 (자연적인 환경 속에서 신체활돌을 장려하고 감각적 경험의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출현)
19세기 : 국가주의 시대 (남성다운 기독교인의 자질함양을 위해 각종 스포츠가 체육활동의 수단으로 채택되기 시작하였다)
20세기 : 신체육 시대 (놀이와 스포츠가 체육의 도구로 적절하다는 인식이 전개되어 유럽식 체조 문화와 생물학적 사고의 한계를 벗어나게 되었다.)
22. 시대적 배경에 부합하는 체육의 역사적 사실?
대내적으로 집권층의 갈등과 사회적 혼란이 있었고, 대외적으로 서세동점의 세계사적 조류와 일본의 팽창 정책으로 강제로 개항하게 되었다. 이후 조선은 서양 열강들과 수호 조약을 체결하였다. 개항은 근대화의 계기가 되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한반도가 열산의 각축장으로 전락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체육이 체조라는 명칭으로 소학교 및 고등과에 정식 교과목으로 채택되었다, 1895년 교욱조서에는 체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관립 외국어 학교에서는 체육이 정식 과목은 아니 었으며, 서구 스포츠가 영국과 미국인 교사들을 통해 소개되었다)
23. 1896년 삼선평에서 있었던 영어학교 화류회로부터 경기 형태를 갖추어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이 화류회는 우리나라 최초의 운동회가 되었다. 이것은? 육상
*(육상의 종목으로는 경주의 길이를 걸음수로 정한 300보 600보 공던지기, 대포알 던지기, 멀리뛰기, 높이뛰기 등이 있었다.)
24. 근대 체육의 한계점은?
계몽 의지의 과잉과 전통적 체육 문화 반영의 미흡, 학교 체육에 대한 국가적 차원과 정책 결핍, 일제 식민지화 정책과 우리 학교 체육의 발전과 한계, 서구 스포츠 도입으로 체육단체의 활성화와 체육의 선진화에 기여하였다.
25. 조선체육회의 설명?
우리나라의 근대 체육을 정착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식민지 상황에서 일본의 체육에 흡수되지 않고 독자성을 유지하였다. 운동경기에 대한 연구도 하였다.
*(광학구락부는 운동을 통하여 정신과 육체의 배양, 강장함을 목표로 하여 1908년 발족된 단체로, 남상목 등에 의해 발기 - 조직 되었다.)
26. 조선시대 체육 사상?
승문천무와 문무겸전의 대립, 유학사상의 체육관, 학사사상 (조선시대는 유교문화가 지배)
27. 시대 순서 대로
'체력은 국력' 이라는 슬로건 하에 국민체육진흥운동이 전개되었다 - 박정희 정권 이후 1960년대 초
신체육 개념을 기반으로 학교체육 진흥이 시작되었다. - 해방 이후 1940~50년대
스포츠 과학회가 진행되었고, 프로스포츠가 활성화되었다. - 1980년대
국가주의적인 이념을 토대로 엘리트스포츠와 사회체육이 전개되었다 - 1970년대
28. 개화기 스포츠 설명?
개화기 스포츠는 민족주의적 성격이 강하였다. 개화기 스포츠의 체육사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체육 개념에 대한 발아와 근대적 각성, 학교체육의 교육과정론적 발전, 정치,사회적 격동상의 영향과 반영, 학교체육의 제도적 근대화와 체육의식의 성장, 학교체육을 통한 체육 문화 창출 : 풍속과 사상의 개량
29. 1908년 권서연, 조상호, 이기환 등이 결성한 사회체육단체로써 사회진화론적 지강론을 내세우고 체육 계몽운동을 전개하였다. 이것은? 대동체육구락부
*(대한국민체육회는 덕육 및 지육에 치우친 교육의 문제점과 병식체조 중심의 학교체육을 비판하였고, 회동구락부는 우리나라에서 연식 정구를 제일 먼저 행한 단체로 알려져 있으며, 대동체육구락부는 사회 진화론적 자강론을 내세우고 체육 계몽운동을 전개하였다.)
30. 일제강점기 체육 사상은? 일제 강점기 시대에는 일제의 식민 지배를 위한 탄압으로 인하여 한국체육의 민족주의 경향이 강화되었다.
31. 일제 강점기 학교 체육의 변화는?
조선 교육령 시행과 함께 체조 교육이 확대되었다. - 1911년
학교체조교수요목이 공포되었다. - 1914 ~ 1924년
전국 규모의 중등학교 윳상 경기 대회가 시작되었다. - 1927년
체조과가 체련과로 바뀌었다 - 1941~ 1945년
32. 조선체육회 주최 대회 중 대한 체육회 전국체육대회의 기점으로 정한 것은?
조선체육회는 민족주의 사상을 토대로 일본인들이 설립했던 조선체육협회에 대할할 수 있는 단체가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창립한 단체였다. 첫 사업으로 제1회 전조선야구대회를 주최하였으며, 그 대회가 오늘날 전국체전 통산 횟수의 기점이 되었다.
33. 목적 : 스포츠를 통해 강인하고, 건전한 청소년 육성과 우수선수 조기 발굴, 슬로건 :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 나라도 튼튼" , 스포츠 내셔널리즘추구, 박정희 정권 출범이후 문교부와 대한체육회가 공동으로 추진 이것은? 소년체전
34. 지방의 한 단체의 활동을 넘어서서 전국적인 체육단체로서의 성격을 가진 것이었으며, 조선체육회와 더불어 체육 발전에 중추적인 기관으로 성장한 단체는 무엇인가? 관서체육회
1925년 평양 시독교 청년회관에서 결성, 1934년 이래 전 조선 빙상대회(1월)를 비롯한 대회 개최, 1934년 총독부 축구 통제령에 반대 투쟁
35. 일제의 체육 활동에 대한 통제? 일제강점기 시대는 민족주의 체육이 가장 발달하였다. 군국주의적 체육 정책을 펼쳤다. 각종 체육단체를 해산시켰다. "체육"이라는 이름아래 전쟁을 위한 훈련 만이 존재 하였을 뿐이다
36. 학교체육의 황국신민화 정책? 민족주의 운동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을 가하였다. 학교 체육에 도입한 것이 황국식민체조 였다. 모든 체육이 일제의 무도 정신의 함양을 위해 실시되었다.
37. 조선시대 교육 제도와 과거 제도에 설명? 초등교육기관은 서당이 있어 한자의 초보적인 습득과 습자 공부를 하였다. 교육 형태는 크게 유학 교육, 무학 교육, 기술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문치주의 경향으로 무학을 비롯한 기타 교 육이 열등한 위치에 있었다.
38. 조선의 중앙 고등교육기관은 무엇인가? 성균관
39. 조선시대 무과제도와 무예에 대한 설명?
무과는 초시, 복시, 전시의 3종유로 나뉜다. 무예 시험은 목전, 철전, 편전과 같은 활쏘기와 말을 타고 하는 기사와 기창이 있다. 기예를 위주로 보는 시험의 시취 ㅇ내용은 무예와 논문 형태인 강서로 구분된다. (일반 무사들도 무예 시험을 치러야만 했다)
40. 이황의 활인심방에 대한 설명? 이황의 활인심방은 치료보다는 예방을 위한 보건 체조 성격의 도인체조를 실시하였다.
41. 조선시대 스포츠 성격의 편사의 종류에 대해 설명
장안평사는 지역 사이의 연합으로 편을 편성해 하는 경기, 사랑편사는 교유하는 사랑을 중심으로 편성, 공편사는 구역간의 경기이다. 편사는 상무 정신의 함양에도 의미가 있지만, 여가 활동을 위한 활동과 조직의결성, 그리고 경기와 규칙 등으로 미루어 보아 사회체육의 하나인 클럽활동으로도 볼 수 있다.
42. 조선시대 서민의 유희와 오락은? 줄넘기, 널뛰기, 석전
*(투호는 상류층의 유희와 오락으로 궁중오락으로 매우 성행했으며 덕성교육의 수단이었다.)
43. 1895년 2월 고종의 교육입국 조서에 대한 설명은?
지배계끕에만 한정되었던 교육 기회가 전 국민으로 확대, 전통적 유교 중심의 교육에서 근대적 전인교육으로 전환, 지-덕-체 교육 강조 : 체육을 교육의 중요한 영역중 하나로 인정
*(관립 교육기관 이외 민간 교육기관, 선교단체 교육기관 등이 교육개혁을 하였다)
44. 원산학사의 체육? 원산학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사립학교로 무예가 교육과정 속에 최초로 채택되었다.
45. 1910년 최성의 등에 의해 조직된 단체로서 매주 수요일과 일요일 이틀에 정기적으로 축구경기를 실시하는 등 교내 체육활동의 성격을 띤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체육부라고 할 수 있는 단체는 무엇인가? 청강체육회
*(성계구락부는 1910년 농-상공부의 유지간에 친목을 도모하고 오락을 즐기기 위해 조직된 단체이다. 체조연구회는 1909년 체육교사였던 조원희 등에 보성중학교에서 조직된 단체이다. 체육의 실제면에서 제기되는 기술과 이론을 연구하여, 당시 유치하고 비조적인 수준에 머물러있던 체육을 지도, 개선, 진흥시킴으로써 국민의 심신을 강건하게 할 것을 지도하였으며, 우리나라 체육ㅇㄹ 병식체조에서 학교체육으로 개혁시키는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광학구락부는 운동을 통하여 ㄷ정신과 육체의 배앙, 강장함을 목표로 하여 1908년 발ㄹ족된 단체로, 남상목 등에 의해 발기-조직 되었다.
46. YMCA가 한국체육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은?
19세기 말부터 일어나기 시작한 한국 스포츠 붐의 맥을 이어주었다. 야구, 농구, 배구 등과 같은 서구 스포츠를 한궁에 도입하였다. 복음주의와 연계되어 스포츠 문화 발달의 촉진제 역할을 한 이데올로기 였다. *(YMCA의 조직망을 통하여 한국체육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민족주의 운동과 연계하여 스포츠를 전국적으로 확산시켰다.)
47. 일제강점기 체육애ㅔ서 체조교수요목의 제정과 개정기 체육 기간에 대한 설명?
일제는 병식체조를 교련으로 이관 분리하여 민조주의 체육을 말살했다.
48. YMCA 체육활동과 민족주의 운동의 설명?
스포츠 대중화를 위한 기초적인 역할을 하였다. 체육과 스포츠 가치에 관하 ㄴ게몽을 하였다. 한국 민족운동과 기독교 복음주의를 결속하였다.
49. 조선체육회에서 주최한 경기 대회에 관한 설명
조선체육회는 일본인 체육단체인 조선체육협회가 주최한 경기 대회와 대결 의식을 가지면서 성장하였다. 1920년 현 대한체육회의 전신인 '조선체육회' 창립 일본의 '조선체육협회'에 대응 첫사업으로 제1회 전 조션 야구대회 개최 : 오늘날 전국체전 통산 횟수의 기점, 1938년 조선체육회는 일제에 의해 강제 해산되어 조선체육협회로 통합
50. 21세기 이전 한국스포츠 문화 발달의 특성은?
1960년대 초부터 1980년대 말까지 약 30년 동안 급진적 발달, 1945년 이후부터 대한체육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보급과 진흥운동 전개, 20세기 후반 우수선수 육성 전개, *(학교 클럽 스포츠 활동을 통한 대충스포츠 발달은 최근의 특징이며, 과거에는 엘리트 스포츠 발전을 토대로 한 대중 스포츠 발달을 꾀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