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와 시합불안 / 재미
재미와 몰입
재미의 개념 : 운동 참여경험에서 느끼는 긍정적 정서반응, 즐거움, 좋아함 같은 일반적인 느낌을 나타내는 운동 체험에 대한 긍정적 정서반응, 운동참여요인 에는 운동의흥미, 동기유발을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요인, 운동의지속적 참여를 이끌어냄
몰입의 개념 : 스포츠 참가를 지속하려는 욕구와 결심을 표현하는 심리적 구조, 스포츠 참가에 대한 애착의 심리상태, 몰입의 구성요소 에는 명확한 목표, 즉각적인 피드백, 도전과 기술 수준의 균형, 당면과제에 대한 집중, 활동과 인식의 통합, 자아의식의 상실, 시간 감각의 왜곡, 통제감, 자기 목적 경험, 몰입경험에는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되고 주관적 만족 감이나 행복감을 느낌
정서의 분류와 측정
정서의 정의 : 다양한 감정, 생각, 행동과 관련된 정신적, 생리적 상태, 주관적 경험으로 대개 기분, 기질, 성격 등과 관련이 있음, Williams James(윌리엄스 제임스) 는 유발자극에 대해 즉각적으로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고, 신체적 벼노하를 대뇌피질이 지각함으로써 일어나는 것이라고 함 또한 John Watson(존 왓슨)는 신체적 기제 전체 특히, 내장과 내분비체계의 심원한 변화를 수반하는 유전적으로 정형화된 반응 이라 주장함
정서의 분류
혼합관점 : 정서를 기본정서와 혼합정서로 구분, 정서의 분류개념은 색환과 원소주기율의 개념과 유사함, Plutchik(플러쳐)의 8가지 기본정서 두려움, 놀람, 슬픔, 혐오, 분노, 예견, 기쁨, 수용 Plutchik(플러쳐)의 구조 모형은 강도차원, 유사원 차원, 양극성 차원
차원관점 : 정서가 기본 정서로 환원되는 것이 아니라 비정서적인 몇 개의 차원들로 환원, 모든 정서가 불쾌와 각성 - 비각성의 두 차원으로 이루어진 평면상의 좌표로 표현
정서의 측정 : 자기보고식 측정, 생리적 측정, 얼굴표정 측정, 뇌기능 측정 등
Thayer(씨어)의 AD-ACL : 심리적 차원, 생리적 차원
McNair, Lorrm, Droppleman의 POMS : 긴장-불안, 우울-낙담, 분노-적의, 활력-활동, 피로, 혼란-당황
Watson과 Tellegen의 PANAS : 긍정적, 부정적
Gauvin과 Rejeski의 EIFI : 긍정적 참여, 활력, 신체적 피로, 평온함
Apter와 Svebak의 TESI : 신체 정서-쾌, 불쾌, 사람 관련 정서-쾌, 불쾌
불안
불안의 개념 : 불안은 신체적 각성을 고조시키는 주관적ㅇ니 감정으로 불쾌감 또는 짜증감을 동반하는 부정적 정서 상태로 정의된다. 그리고 근심, 걱정, 우려 등의 부정적 생각과 관련된 요인의 인지적 불안, 맥박이 빨라지거나, 손에 땀이 나는 등의 신체적 활성화로 나타나는 신체적 불안으로 분류된다. 한편, 선천적으로 고난 기질로 설명되는 특성불안과 일시적인 상황에서 느껴지는 상태불안으로 구분된다.
특성불안 : 어떤 사람의 성격의 한 측면으로서 개인적 특성 및 기질. 즉, 객관적으로 위협적이지 않은 상황에서도 그것을 위협적으로 지각하여, 객관적 위협의 정도와 관계없이 상태불안 반응을 나타내는 행동경향
상태불안 : 일시적인 상황적 측면이 강한 개념. 즉,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정서 상태로써 자율신경계의 활성화와 과련된 주관적이고 의식적으로 지각된 공포, 우려 및 긴장감을 지닌 일시적이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정서상태로 정의된다. 또한, 상태불안은 인지적 상태불안과 신체적 상태불안으로 분류됨
경쟁불안 : 스포츠 경기상황에서 경쟁과정에 수반하여 나타나는 불안의 한 형태, 개인의 요인과 관련하여 외부의 자극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경쟁불안의 수준이 결정. 또한, 경쟁불안은 경쟁특성불안과 경쟁상태불안으로 분류되며, 경쟁상태불안은 이니지적 상태불안과 신체적 상태불안으로 분류됨
불안의 측정
과도한 경쟁불안을 해소하여 적정 각성수준을 유지하는 문제는 경기력 향샹을 위하여 필수적이며 선수와 지도자에게 현실적으로 중요한 일이라고 볼 수 있다. 경쟁불안의 해소를 위해서는 우선 선수들의 불안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선수들의 경쟁불안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불안 측정도구와 생리적 지표 그리고 지도자들의 관찰에 의한 행동적 지표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심리적 측정방법 : 운동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안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 중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심리검사로는 직접적으로 관찰이 어려운 불안 상태를 직접 경험하고 있는 수행자 자신이 자기 진술을 통하여 측정하려는 자기보고식 측정 방법이 있음 Taylar의 표출불안 척도(MAS), Spielberger의 상태-특성불안 척도(STAI), Martens의 스포츠경쟁불안 척도(SCAT, CSAI-2)
생리적 측정방법 : 뇌파검사 (EEG) 두피에 전극을 붙여 뇌의 전기적 황ㄹ동을 기록하는 검사, 피부전기저항(GSR) : 피부에 전류를 통했을 떄, 체표부위에 생기는 전기저항을 측정, 심전도(EKG) 심장의 박동에 따라 심근에서 발생하는 활동 전류를 체효면의 적당한 2개소로 유도해서 전류계로 기록할 수가 있는데, 이와 같이 얻어진 심근 활동전류의 기록을 측정, 근전도(EMG) 골격근의 전기적 활동을 표면 전극 또는 침전극으로 검출하여 기록을 측정, 기타 발한율(palmar swrat index, 손바닥 땀지수), 심박수, 혈압, 안면근육 패턴을 조사하는 방법,
불안의 행동적 측정 : 행동으로 나타나는 불안의 증상이나 어떤 과제의 수행상태를 측정하여 수행 차이에 근거해 불안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
불안의 행동적 척도 : 불안 여부를 직접적으로 제시해주는 지표로서 선수를 지도하는 짇돚 ㅏ에게 가장 현실적인 자료가 될 수 있음
운동의 재미 흥미유발 동기유발 가질 수 있는 요인, 몰입은 스포츠 참가를 지속하려는 욕구 적인 심리적 구조 정서는 기분, 기질, 성격등과 관련이있다 생리적인 상태, 불안은 주관적인 감정으로 불쾌감 또는 짜증감을 동반하는 상태이다 특성불안(허상), 상태불안(상황), 경쟁불안이 있다 지도자는 불안을 측정하여 선수의 상태를 최상의 조건으로 만족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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