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관련 내용 공부

마음의건강 2017. 4. 27.

스포츠에 대해서 공부 할수록 느끼는건 사회적으로 혹은 정치적으로 스포츠를 이용 한다는것이다 한마디로 나라간의 작은 전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스포츠는 떄로는 과격 하고 떄로는 감동을 주기도 한다 오늘날의 스포츠는 협회의 비리로 인해 선수들은 힘들고 발전도 없는 그런 스포츠 로 전락해 버렸다. 우리나라의 부정부패는 직격탄은 바로 스포츠선수들이다. 운동 하는것도 힘든데 사회적으로 정치적으로 압박으로 제대로 대접도 못받은 우리나라 선수들이 정말 안타깝다. 차라리 빅토르 안 처럼 대우 받고 새 삶을 살아가는 스포츠선수들이 많았으면 좋겠다. 

 

교육학

1. '언제나' 향유할 수 있는 참여 기회제공, '어디선' 이용 가능한 시설 제공, 세대와 문화를 넘어 '함께' 참여하는 생활체육 을 포함하는 있는 스포츠교육 정책은? 스마일 100

*(스마일 100이란 스포츠를 마음껏 일상적으로 100세 까지 한다' 는 의미의 종합계획이다

 

2. 스포츠교육학에 관한 설명? 학교체육, 생활체육, 전문체육을 모두 포괄한다. 체육교육과정, 체육수업, 체육교사교육 등을 연구영역으로 한다. 교육적 관점에서 모든 연령층의 신체활돌을 다룬다.

 

3. 참여자는 체육지도자가 묻는 질문에 대답하면서 한 가지 개념적 아이디어를 찾아낸다. 이것을 설명하는 교수법은? 유도발견형

 

*(모스턴 교수스타일에는 총 11가지 스타일 :지시형, 연습형, 상호학습형, 자기점검형, 포괄형, 유도발견형, 수렴발견형, 확산발견형, 자기설계형 자기두조형, 자기학습형)

유도발견형 : 미리 만들어 놓은 연차적 질문들을 교사가 물음으로써 학생이 몰랐던 개념을 스스로 알아낼수 있도록 도와주는것

지시형 : 지도자가 지시하는 대로 운동을 수행하고 반응을 보는 것

자기정검형 : 팀원들의 과제를 갭려적이고 독자적으로 수행한 후 교사가 마련해 준 기준을 활용하여 스스로 자기정검을 하는 형

연습형 : 학생이 개별적이고 독자젖ㄱ으로 과제를 연습할 시간을 가지며 지도자는 학생에게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

 

4. 생활체육 분야에서 체육지도자의 자질 및 역할은?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구성, 사회-문화적 책임감을 갖고 스포츠 활동 지도, 참여자가 지속적으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도록 설명

 

5. 체육지도자가 유소년에게 농구 기본 기술을 지도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은? 내용교수법 지식

*(교육과정 지식 : 학년별 발달 단계에 적합한 내용과 프로그램 대한 지식

  교육환경 지식 : 수업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지식

  내용교수법 지식 : 어느 교과나 주제를 특정한 상황에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지식

  내용 지식 : 가르칠 교과내용에 대한 지식

  지도방법 지식 : 모든 교과에 적용되는 지도법에 대한 지식

  학습자와 학습자 특성 지식 :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에 관한 지식

  교육목적 지식 : 목적,, 목표, 교육시스템의 구조에 관한 지식

 

6. 체육지도자가 학교스포츠클럽 지도를 계획할 때 고려해야할 내용은? 학생의 운동 경험에 따른 자발적 참여 유도, 다양한 활동 시간을 고려하여 움영, 스포츠와 관련된 문화 체험 기회 제공

 

7. 코치 : '테니스 서브를 할 떄, 베이스라인을 밟았네, 다음부터는 라인을 밟지 않도록 하자' 에 해당하는 피드백 방식은? 교정적 피드백

 

8. 협동학습 모형이 추구하는 지도 목표는? 긍정적인 팀 관계 격려,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개인의 책임감 증진, 자아존중감 개발

 

9. 높이 뛰기를 지도하기 위해서 바 높이를 순차적으로 높였다, 참여자들은 자신의 수준에 적합한 바의 높이를 선택하였다. 이것은 어떤 스타일 인가? 개인의 차이를 인정한다

*(하나의 과제를 서로 다른 수준의 난이도로 가진 여러 형태로 제공하여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수준을 결정하고 다음 수준으로 옮겨갈지를 결정하는 스타일이다)

 

10. 학교체육진흥법에 따른 학교체육 진흥의 조치에서 학생의 체력증진과 체육활동 활성화 방은은? 우수선수 발굴 및 육성은 학교체육진흥법과는 상관없다

- 체육교육과정 운영 출실 및 체육수업의 질 제고

- 학생겅강체력평가 및 제 9조에 따라 비만 판정을 받은 학생에 대한 대책

- 학교스포츠클럽 및 학교운동부 운영

- 학생선수의 학습권 봊장 및 인권보호

-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

- 유아 및 장애학생의 체육활동 활성화

- 학교체육행사의 정기적 개최

- 학교 간 경기대회 등 체육 교류활동 활성화

- 교원의 체육 관련 직무연수 강화 및 장려

 

11. 참여자들이 스포츠에서 다양한 역할을 경험하여 '유능하고 박식하며 열정적인 스포츠인' 으로 성장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체육수업 모형은? 스포츠 게임 모형

*(스포츠 교육 모형 의 세 가지 주요 목적은 유늘한 스포츠인, 박식한 스포츠인, 열정적인 스포츠인이고, 시즌팀 소속, 공기 경기, 결승전 행사, 기록 보존, 축제화 라는 여섯 가지의 특성이 있다)

 

12. 프로그램 지도 계획에 대한 설명? 가능한 시설과 용구, 시간, 참여자 수 등을 고려해야 한다. 프로그램 목표가 명확하게 진술, 내용의 범위와 계열성 확인, 평가절차 포함

 

13. 코치는 중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리듬체조를 지도할 때 초보자에게는 기초기술을 숙련자에게는 응용기술을 가르쳤다. 이것이 고려하고 있는 것은? 학습자의 기능수준

 

14. 상호학습형 스타일은? 상호학습형 스타일은 각자의 수준에 맞추어서 연습 하는 것이 아니라 지도자가 모든 교과내용 및 기준을 정하고, 세부 운영절차와 관련된 결정을 내리며, 관찰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학습자의 역할은 자기 동료와 함께 두 명이 짝을 이루며 움직임을 수행하는 것이다.

 

15. 평가의 종류?

수행평가 : 참여자가 알고 있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을 평가하는 방법, 학습과제를 수행하도록 요구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통하여 보여주는 지식, 기능, 태도를 관찰하고 판단하는 평가방식

 

형성평가 :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수시로 학생들의 학습-미학습의 정도 또는 그것에 관련된 오류 등을 발견하여 시정할 수 있게 하는 진단 및 치료의 기능을 갖는 평가

 

상대평가 : 교육성취도를 평가할 떄 집단 내의 상대적인 서열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평가방식으로서 선발, 분류, 배치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는 평가

 

절대평가 : 학생들의 교과별 학업성취도를 평가할 때 집단 내의 다른 학생들의 성취 정도의 비교하여 평가 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설정된 교수-학습목표를 준거로 하여 그 목표의 달성도를 평가

 

16. 체육지도자의 인지적 자질? 스포츠 생리학, 운동역학 등과 관련된 스포츠 과학 지식이 요구된다. 참여자와의 상담을 위해 기본적인 상담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클럽 운영과 관련된 지식, 정책 및 법령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17. 예비지도자가 모의 상황에서 동료 또는 소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일정한 시간 내에 구체적인 내용으로 지도가능을 연습한다. 이것의 연습 방법은? 마이크로 티칭

 

실제 교수 : 일정한 기간 동안 여러 학급에 대해서 전면적인 책임을 지고 실제로 수행하는 교수실습, 다양한 교수기능에 대한 실제 적용을 연습하며 교수에 대한 이해도와 통찰력을 향상시킨다.

 

스테이션 교수 : 둘 또는 그 이상의 과제들이 동시에 진행되도록 학습 화ㅣㄴ경을 정리한 형태의 수업이다. 일반교육교사와 특수교육교사가 하위집단 학생에게 다른 내용을 가르치는데, 이 학생들은 한 학습이 끝나면 학습 위치를 교대한다. 이 형태에서는 교육과정 내용이 두 부분으로 나눠진다. 한 교사는 학습학생 반에서 그 내용 반을 교수하고, 다른 교사는 나머지 학생 반에게 그 내용의 다른 반을 교수한다. 그 두 그륩이 바뀌고 교사는 각자의 교수를 반복한다.

 

1인 연습 : 기술을 혼자 연습하는 것이 유용할 떄(어떤 기술을 처음 배우고자 할 때) 쓰는 방법 혼자 거울을 보거나 비디오를 활용한다.

 

18. 참여자는 선호하는 학습양식과 학습매체를 사용할 수 있다. 참여자는 하나의 문제에 다양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참여자는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에 대한 책임이 있다. 이것에 대한 지도 방법은? 문제해결형

 

유도발견형 : 지도자는 미리 예정되어 있는 해답을 학습자가 유도 발견하도록 계열적이며 논리적인 질문 제공하고, 학습자는 교사에 의해 주어진 질문에 대한 해답을 발견한다. 학생이 해답을 발견하는 동안 교사가 정해주 ㄴ과제 내 배우는 내용의 일부분에 대한 의사결정을 한다. 선수들이 코치로부터 더 독립적으로 될 수 있도록 활동들을 조직한다. 선수들은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도록 연속되는 질물에 반응하며 일련의 과제들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점차적으로 심도 있는 질문으로 선수들의 호기심과 도전심을 자극시키면서 예정되어 있는 목표를 향해 유도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과제형 : 선수 개개인의 위치,수준에서 선수들이 다른 과제를 연습한다. 각 스테이션에서 5분 동안 연습한 다음 스테이션으로 이동한다. 선수들이 혼자 혹은 팀이 연습할 때 코치는 각 스테이션을 순회하며 질문에 답하거나 피드백을 제공한다. 차원이나 수준이 다른 몇 가지 과제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의 설곟해야 한다.

 

직접형 : 코치들이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어린 학생이나 경험이 풍부하지 못한 선수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코치가 그 분야에 대해 지식이 풍부하고 기능이 뛰어나야 한다.

 

19. 체육전문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방안 중 무형식적인 성장 방법은? 세미나 참여, 워크숍 참여, 클리닉 참여

*(형식적 성장 : 제도화된 교육, 비형식적인 성장 : 경험, 잡지, 영상들, 무형식적 성장 : 세미나, 워크숍, 클리닉 등)

 

20. 농구, 하키, 축구, 넷볼, 핸드볼, 럭비의 게임 유형은 영역형에 해당된다.

필드형 : 빈 곳으로 공보내기, 위치 선정, 구성간의 협력들이 필요한 게임(야구, 발야구, 소프트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