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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심리학 질문 / 답변

마음의건강 2017. 4. 27.

우리나라에서 제일 필요한 문학은 바로 심리학이라고 생각한다 사회는 점점 피폐해져 가고 있다 자기 자신을 알지 못하는대 행복이란것을 알 수 있을까? 심리학을 통해서 자기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나아가 윤택한 삶을 사는것이 좋겠다. 각자의 행복은 다르지만 우리들은 언제나 생각 해야 한다 이것이 정말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인지를.. 또 다른 생각을 해본다. 만약 학생시절 심리학 등 자기 자신의 내면의 세계를 좀더 알았더라면  어땟을까?

 

1. 스포츠심리학의 정의는 스포츠상황에서 일어나는 인간행동과 관련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해답을 추구하는 스포츠과학의 한 분야, 스포츠 수행, 운동기능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사회적 요인, 및 그 과정을 규명, 운동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한 행동과학

 

2. 스포츠심리학의 연구영역은? 성격, 동기, 불안, 주의, 목표설정, 리더쉽, 심리기술훈련 등 운동수행과 관련이 있다

 

3. 폐쇄회로체계의 개념은? 오류의 탐지와 수정을 위한 참조기제가 있기  떄문에 출력이 피드백되어 참조 기제와 비교됨으로써 오류의 탐지와 수정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제어체계, 체계가 실행해야 할 목표가 설정됨, 연속적인 피드백이 주어짐, 참조기제에 에러가 계산됨, 계산된 에러를 명령기관에서 효과기로 수정을 지시

 

4. 운동학습의 연습기법 중 가이던스(Guidance) 기법에 대한 설명? 가이던스 기법은 교육작용의 하나로, 개인지도 또는 학생 지도라고도 하며 학습자의 운동수행을 도와주는 과정을 말한다. 학습자에게 직접적으로 두움을 제공함으로써 수행 오류 및 학습자의 두려움을 감소시켜 줄 수있다.

 

5. 행동체계의 정보처리단계의 순서는? 감각지각단계 > 반응선택단계 > 반응실행단계

 

6. Schmidt의 도식이론으로 바르게 설명? 폐쇄회로 이론의 피드백과 개방회로 이론의 운동프로그램의 개념을 통핪하여 운동행동의 우너리를 설명한다. 회상도식은 현재 수행하고자 하는 운동과 유사한 과거의 운동결과를 근거로 하여 새로운 운동을 계획한다. 일반화된 운동계획의 개념을 운동기능에 확장시켜 운동기능의 학습과 수행에 관여하는 두 독립된 매커니즘을 가정한다. 재인도식은 피드백 정보를 통하여 잘못된 동작을 평가하고 수정한다

 

7. 운동기술을 학습할 때 일시적으로 수행력이 정체되는 현상을 고원현상이라고 한다. 고원의 원인은? 고원의 원인으로 습관의 위계, 동기의 저하, 피로, 주의력 결핍 등이 있고, 상위의 단계로 올라가는 과도기에 일어나며 쉬운 과제의 경우 초기에는 급격한 향상을 보인다.

 

8. 기억의 3단계는? 지각, 저장, 인출

 

9. 환경으로 부터의 자극이 인간의 기억체계로 들어오는 첫 단계로 이때 정보는 병렬적으로 처리하며 아주 짧은 시간 동안에 많은 양의 정보를 저장한다 이것은 어떤 기억 설명인가? 감각기억

 

10. 운동학습에서 파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파지란 연습으로 향상된 운동기술의 수행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운동과제의 특성, 환경의 특성, 학습자의 특성,

 

11. 피드백의 기능은? 정보제공, 동기유발, 강화, 안내, 돼먹임

 

12. 보강피드백의 Newell의 범주화에 대한 설명이다. 처방정보는 이미 성취되고 완료된 움직임의 운동학적 정보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언어적인 설명이나 시범을 통해서 전달, 정보피드백은 학습자가 수행한 역동적인 움직임의 이전 상태 또는 현재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전환정보는 적절한 협응형태를 형성하는 지각-운동 활동영역의 탐색을 활성화시키는 제어 변수 수행지식은 동작의 유형에 대한 정보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

 

13. 분습법의 연습방법 중 하나로 학습할 전체 기술을 특정한 시, 공간적인 영역으로 나누어 연습을 한 후, 각각의 기술이 특정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전체 기술로 결합하여 연습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분절화

 

전습법 : 한 가지 과제를 전체로 제시하는 방법

단순화 : 운동기술을 수행 할 때 과제 요소를 줄여 기술 수행의 난이도나 복잡성을 낮추는 방법

부분화 : 운동 과제에 포함되는 하위 요소를 하나 또는 둘 이상으로 분리하여 각각 연습하는 방법

 

14. 연습기법 중 가이던스 기법의 활용은?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가이던스를 제거하여, 가이던스의 의존성을 방지한다. 학습자의 오류를 줄여주고, 위험한 동작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며, 부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신체적, 언어적 또는 시각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운동수행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과도한 가이던스 제공은 학습자가 가이던스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어, 오히려 학습에 지장을 초래한다.

 

15. 운동발달의 원리에 대한 설명은?

운동발달은 일정한 성숙률에 따라 이루어진다. 운동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 신체는 머리에서 발끝으로 몸통에서 말초부분으로 발달이 이루어진다. 운동발달의 단계는 반사운동, 기초, 기본움직임, 스포츠기술, 성장과 ㅅ세련, 최고수행, 퇴보의 단계를 일정하게 거친다.

 

16. 운동발달의 단계 중 반사운동단계에 대한 설명?

반사란 신경계통의 체계가 오나전히 성숙되지 않아 나타나는 불수의적인 움직임으로 출생부터 1년까지의 신생아기에 나타나고, 자세반사와 이동반사로 분류된다. 미래의 움직임을 예측한다. 유아의 운동행동에 대한 진단의 역할을 한다. 운동발달의 단계 중 기초단계에 속한다. 기초단계는 출생부터 2년까지의 유아기의 단게이며, 기거나 걷는 이동운동과 물체를 잡는 물체조작운동이 가능하다

 

17. 성격의 일반적 특성은? 성격의 일반적 특성으로 독특성, 안정성, 일돤성이 있다. 가변성은 성격의 일반적인 특성이 아니며, 성격은 시간이나 상황의 변화로 달라지지 않는 행동 특성이 있다.

 

18. 성격의 구조 중 심리적 핵에 대한 설명은?

심리적 핵은 성격의 가장 기초적 단계로 안정된 부분이며 장시간에 걸쳐 상당히 일정하게 유지되는 특성을 갖고있다. 또한 외부 상황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19. 성격의 이론?

사회학습 이론 : 인간의 행동은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다.

현상학적 이론 : 현재일어나고 있는 것에 관한 개인의 주관적 관점에 관심이 있다.

특성이론 : 개인의 행동은 개인 내에 존재하고 있는 일관적이고 안정된 특성들에 의해 결정된다.

심리역동 : 심리적 결정주의로 인간의 행동은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동기가 있다.

 

20. Morgan(모르간)의 정신건강모델에서 우수선수에게 높게 나타나는 요인은? 활력이다

우수선수에게는 긍정적 정서 요인인 활력이 높게 나타나고, 긴장, 피로, 혼란 등은 부정적 요인으로 낮게 나타난다.

 

21. 운동선수의 경기력 수준과 성격의 관계는?

수준이 높아질수록 선수들의 성격과 심리적 특성이 유사해진다. 기술수준이 높아질수록 선수들은 그들의 성격틋성이 동질적이 되며, 반대로 낮아질수록 이질적이 된다. 우수선수와 비우수선수 간의 심리적 특성 중 큰 차이가 불안대처 능력, 주의조절 능력, 심리기술 능력 등의 인지전략에서 차이가 있음을 나타낸다. 운동기술 수준이 중간단계의 선수들 간에 차이점을 찾아내기란 쉽지 않지만 최고 엘리트 선수들은 낮은 수준의 선수들과는 서로 다른 성격 프로파일을 나타낸다.

 

22. 스트레스의 반응으로 바르게 설명

개인의 동기나 능력에 맞는 환경을 제공받지 못하거나 개인의 능력이 환경을 감당하기 어려울 때 스트레스가 발생, 근육긴장의 증가, 주변시각 협소화, 주의산만의 증가

 

23. 불안의 생리적 측정 방법은? 뇌파검사, 피부전기저항, 심전도

 

24. 역U이론 에 대하여 설명

불안과 수행의 관계가 곡선적이다. 최적의 각성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의 특성불안 수준, 수행자의 과제에 대한 학습단계, 과제 난이도 등이 있다. 적정수준의 각성상태에서 운동수행이 극대화되다가 각성수준이 더욱 증가하여 과각성상태가 되면 수행은 저하된다는 개념이다.

 

25. 불안의 이론

불안의 전환 이론 : 자신의 각성수준은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각성과 정서의 관계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불안의 다차원적 이론 : 인지적 불안과 신체적 불안은 서로 독립적이다.

최적수행지역 이론 : 자신만의 고유한 불안수준의 범위가 존재한다

카타스트로피 이론 : 인지적 불안 수준이 높을 경우 신체적 불안이 어느 수준에 이르면 수행에 급격한 변화를 초래한다

 

26. 불안의 해소 기법은? 명상, 점진적 이완훈련, 심상 훈련

 

27. 교사가 불안과 운동 수행에 관한 카타스트로피 이론에 근거하여 체육 실기 평가시 학생의 불안을 조절하고자 한다 가장 적절한 방법은? 인지 불안이 높을때 신체적 각성이 젖정 수준을 넘지 않게 한다

 

28. 동기의 개념적 속성은? 동기는 노력의 방향과 강도 라고 할 수 있으며, 해옫으이 제기, 강도, 지속성의 속성이 있다.

 

29. 성취목표성향에 대한 설명

과제성향은 비교의 준거가 자신이 되는 것이다. 즉, 기술이 향상되었거나 노력을 많이 했으면 유능해지고 성공했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자기성향은 비교의 준거가 타인이 되는 것이다. 즉, 능력감이나 성공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남보다 더 잘해야 하며, 동일하게 잘했을 경우 남보다 노력을 덜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과제성향과 자기성향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는 환경의 영향을 받기 떄문이다. 과제성향과 자기성향 모두 경기종목과 상황에 따라 운동기술의 숙련도를 높일 수 있다.

 

30. Bandura의 자기효능감 이론을 기초로 교사는 학생의 자신감을 향상시켰다. 교사가 활용한 전략은?

칭찬과 격렬를 통하여 축구 수행에 도움을 주었다(언어적 설득). 골대와의 거리를 좁혀서 슛 성공 경험을 제공하였다(과거의 성공경험). 잘 하는 학생의 시범을 통하여 성공장면을 보여 주었다(대리경험). 신체적, 정서적인 각성을 통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시켰다.(생리적, 정서적 각성)

반두라의 자기효능감은 성공적 수행, 대리경험, 언어적 설득, 정서적 각성의 성행요인이 존재한다.

 

31. Harter의 능력동기이론 : 성공적 수행은 개인의 능력과 관련된다.

    인지평가 이론 : 외적보상은 내적인 동기를 유발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해가 될 수도 있다고 설명한다.

 

32. Harter의 능력동기이론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무엇인가?

하터의 능력동기이론은 스포츠에서 선천적 동기의 능력, 숙달 시도를 강조하고 있다.

 

33. Weiner의 귀인이론에 대한 설명은?

Weiner은 귀인이론에 따르면, 과제의 난이도와 운은 외적요소라는 공통점이 있으나 과제난이도는 안정적인데 반해 운은 불안정적이다. 과제의 난이도는 미래에 유사한 수행이 기대되는 반면, 운은 불안정적 요인이므로 미래에 유사한 수행을 기대할 수 없다. 귀인이론은 운빨 기대하지 말고 훈련 열심히 하자 라는 것@

 

34. 귀인이론 중 내적, 통제 불가능 요소에 속하는 것은? 능력 (개인능력은 내적이며, 안정적이고, 통제가 불가능하다. 내적요소 중 노력은 불안정적이고, 통제가 가능하다.)

35. 동기유발의 방법 ?

목표계획에 따라 단계적 훈련과 연습프로그램을 계획한다. 목표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야 한다. 연습 시에는 연습결과에 대하여 적당한 강화를 부여한느 것이 좋다.

*미래지향적인 목표는 동기를 유발하는데 한계까 있고, 목표설정의 우너리에 어긋난다. 따라서 현실적인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는것이 동기유발 방법이다

 

36. 목표설정의 원리?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목표를 설정, 도전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 단기목표와 중기목표 그리고 장기목표를 연계하여 설정, 결과목표보다 수행목표를 설정하여야 한다.

 

37. 자기효능감 이론 : 특수한 상황에서의 성공에 대한 기대감으로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상황에 맞게 조직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에 대한 믿음. 자기 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열의와 자기확신을 가지고 경쟁상황을 시작한다.

 

38. 심상의 이론?

심상이론은 선수들이 운동 수행 직전에 평소 자신이 잘 수행했던 모습을 상상하며 하는 수행을 말한다. 심상의 이론에는 심리 신경근 이론, 상징 학습 이론, 심리 생리적 정보처리이론이 있다.

 

39. 주의집중 기민성에 대한 설명

주의집중 기민성은 반응을 하기 직전에 일어난 사건이나 분위기 및 느낌에 주안점을 둔다. 즉, 각성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단서활용의 범위가 감소되어 주의집주으이 폭이 좁아진다. 따라서 고각성 상태에서는 주의집중 능력이 저하되어 결국 운동수행을 저하시키게 된다.

 

40. 부정적 생각을 정지시킨 다음 긍정적인 생각으로 대치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고중지

 

41. 집단 응집력의 특징은? 집단의 성원을 집단에 머무르도록 작용하는 힘들의 총합으로 정서적 측면이 포함된다. 다차원의 개념, 수단적인 개념, 역동적인 개념

 

42. 응집력의 결정 요인? 상황요인, 개인요인, 리더십 요인, 팀요인

 

43. 사회적 태만 현상의 발생 요인

사회적 태만 현상의 발생 원인으로 최소화 전략이 해당되며, 가능한 최소의 노력을 들여 일을 성취하려는 전략을 말한다.  혼자일 때 최대의 노력을 발휘하기 위해 집단 속에서 자신의 에너지를 절약한다는 전략. 열심히 노력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무임승차를 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도 노력을 줄이는 전략. 집단 상황에서 개인은 남들의 노력에 편승해서 그 혜택을 받기 위해 자신의 노력을 줄인다는 전략

*(현재 사회의 문제점 내용이다. 집단속에서 눈에 뛰지말고 고만고만 하게 지내면 편하다는 내용인듯. 이미 한국남성들은 군대를 통해 경험을 해서 사회에서도 똑같은 짓을 한다)

 

44. Chelladurai(체헬라두라이)의 다차원 리더십의 모형의 설명

선수의 만족도와 수행은 규정된 지도자 행동, 선수나 팀이 선호하는 지도자 행동, 실제 지도자 행동에 의하여 결졍된다. 스포츠 조직은 현존하는 집단 규범, 팀의 크기, 요구되는 조직 수준, 코치의 행동 통제와 같은 상황적 변수의 작용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였다. 원인변인은 반드시 상황 요인과 리더 특성 그리고 성원 특성이 반영된다. 원인변인에서 결과변인 간에 불일치로 인한 피드백은 계속적으로 존재한다.

 

45. 긍정적 강화의 방법

효과적인 강화물을 선택한다. 바람직한 행동을 찾아 강화, 결과보다는 수행과정에 관심을 둔다. 결과지식에 대해 제공한다. 강화의 빈도는 초보자에게 자주, 숙련자에게는 간혈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6. 사회적 촉진 사회적 추동이론

Zajonc의 단순존재가설 : 수행자의 행동을 수동적 관중(관중효과)과 같은 활동에 참가하는 관중(공행적 관중효과)을 관찰하여 관중의 존재는 각성을 유발하고, 바로 이 각성이 지배적 반응의 원인이 된다고 하였다.

 

Cottrell의 평가우려가설 : 타인의 존재로 인하여 자신의 수행이 관찰되고 평가되고 있다는 지각의 정도를 평가우려라고 하는데, 이것은 각성을 겨려정하고 운동수행의 결과에 상이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Sanders의 주요 분산/갈등 가설 : 과제수행 중 타인의 존재가 수행자의 주의를 분산시키며, 이러한 주의 분산은 한편으로는 주어진 과제에 대한 주의집중을 방해하기도 하지만 주의 분산이 유기체로 하여금 더 많은 노력으로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수행자의 추동 수준을 증가시키기도 한다는 것이다.

 

Guerin의 자기감시적 분석은 사회적 추동의 원인을 시각적 감시가 불가능한 타인들의 존재에 있다고 가정하여 수행자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타인들이 주기적으로 감시될 수 있다면, 타인의 존재는 추동 수준을 증가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다.

 

 

47. 권리적 행위 : 해를 입힐 의도 없음, 합법적 행위, 비상한 노력과 에너지,

 

48. 공격행동의 원인 : 팀 순위, 경기의 시점, 경력과 경기수준,

 

49. 운동 심리 요인

사회상태학 이론 : 개인 차원의 요인은 행동에 영향을 주는 여러 수준의 영향 중 하나라고 본다. 즉, 개인 차원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물리적 환경, 지역사회, 정부 등 다른 차원의 요인도 고려해야 한다.

 

50. 운동실천 중재전략에서 행동수정전략? 의사결정단서, 출석상활 게시, 피드백 제공

 

51. 스포츠심리상담사가 지켜야한 윤리?

스포츠심리상담사는 내담자와의 상담 이외에 정보를 주위에 공개해서는 안되며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전문적 능력과 상담기술, 기법 등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전반적인 상담 내용에 대해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상담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다한다.

 

52. 스포츠심리상담사와 내담자의 관계?

스포츠심리상담사는 내담자에 대한 자신의 욕구 영향력을 충분히 지각하고 있어야 하며, 전문적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계를 맺어서는 안 된다.                                                                                                                                                     

 

53. 자기결정성 이론 : 내재적 동기를 두고 새롭고 도전적인 것을 추구하고 자신의 능력을 확장시키며 탐구하고 학습하고자 하는 선천적인 경향성이라고 정의한다. 즉, 스스로 선택을 하고 결정을 하는 것은 내재적 동기를 증가시킨다고 말한다.

 

54.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내재적 동기 영향을 미치는 요구

유능성 요구 :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려는 능력에 대한 요구

자율성 요구 : 자신의 소망에 따라 독립적으로 행위를 결정하려는 요구

관계성 요구 : 다른 사람과 긴밀한 정서적 유대와 애착을 형성하고 그 결과 사랑과 존중을 받으려는 요구

 

55. 자기결정성 이론의 규제

내적규제 : 이전의 외적인 동기요인은 내적인 것으로 바뀌며, 행동을 개시하는데 외적요인이 더 이상 필요 없게 된다. 그 대신에 행동은 최책감이나 불안 같은 내적인 압력을 통해 일어나게 된다.

 

외적규제 : 외적규제는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외적동기의 개념에[ 가깝다. 이 경우 재미있어서가 아니라 보상을 얻거나 부정적인 결과를 회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스포츠에 참여한다.

 

부적규제 : 자기결정성 이론과 관계가 없다.

 

확인규제 : 특정 행동을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자신의 선택에 따라 행동을 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그러한 행동은 아직도 외적인 이유(개인의 목표 달성) 때문에 일어나지만 내적으로 규제되고 자신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점이 다르다.

 

56. 팀 구축 중재 전략

환경요인 : 팀 구성원이 동일한 유니폼을 입느다

리더요인 : 팀 리더쉽과 팀 응집력

구조요인 : 매주 한 번씩 팀 미팅을 열어 각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논의한다.

과정요인 : 팀 구성원 간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기회를 충분히 갖는다

 

57. 피드백 방법

뉴로 피드백 : 뇌파의 상황을 통해 순간순간 일어나는 두뇌의 활동을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 화면을 통해 이러한 뇌파의 활동을 눈으로 직접 보면서 자신의 두뇌가 더욱 적합하고 안정된 상태가 되도록 도와주는 최첨단 뇌 훈련 프로그램이다.

 

내재적 피드백 : 시각적 정보, 운동 감각적 정보, 반응 후의 외적 보조정보에 의존하지 않고 감각자 극에서 피드백의 정보가 생기는 것이다.

 

바이오 피드백 : 특수한 기기를 이용하여 심신반응을 측정하고 이 측정된 정보를 소리나 광선이나 그래프의 형태로 대상자에게 지각할 수 있는 형태로 피드백 시켜 알려줌으로써, 대상자가 자신의 이완이나 긴장상태를 스스로 조절하도록 훈련할 수 있다.

 

자기통제 피드백 : 정보를 처리하는 대상자의 인지적 노력에 관점을 두고 있으며, 능동적인 인지적 처리 과정이 운동 기술 학습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전제로 하고 있다. 대상자의 인지적 노력은 대상자 스스로가 필요하다고 생가되는 정보를 지도자에게 요구하여 획득하는 과정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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