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공부 참고용 질문 / 답변
스포츠 교육학
1. 스포츠교육학의 연구영역으로 교육과정(프로그램), 수업방법, 교사교육이 해당되며, 구체적으로 운동기능 습득 연구, 기술 및 분석 연구, 과정- 결과 연구, 실제 학습시간 연구, 교사 사고과정 연구, 학생 사고과정 연구, 교사지식 연구, 교사 사회화 연구, 교욱과정 연구 등이 포함된다.
2. 개방기술 : 환경이 동적인 조건에서 수행되는 기술, 개방기술의 운동을 수행하는 삿람은 정보를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적인 측면에서 제약을 받게 된다.
폐쇄기술 : 환경이 정적인 조건에서 수행되는 기술, 폐쇄기술의 운동을 수행하는 사람은 저보를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적인 측면에서 제약을 개방기술보다 상대적으로 덜 받게 된다
3. 스포츠 교육학이 추구하는 가치 영억
신체적 가치 : 건강 및 체력, 스포츠 기능
정의적 가치 : 심리적 건강, 사회적 기술, 도덕적 인격
인지적 가치 : 학업 성적, 지적 기능, 문해력과 수리력
4. 스포츠 교육학의 실천 영역은 크게 학교체육, 생활체육, 전문체육으로 분류된다.
5. 학습과제의 발달적 내용 분석은 확대, 세련, 적용(응용)의 단계로 분석하는 과정이다. 분석 시 복잡성과 난이도의 점진적 발달, 운동수행의 질에 대한 관심, 적용 경험의 통합 등의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연습 조건, 운동수행의 질, 적용 경험을 통합할 수 있으며, 지도사에게 운동 경험을 계열성 있게 제시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해준다.
6. 측정도구의 타당도란 스포츠지도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제대로 측정 되었는지를 검사하는 것이다. 교육현장에서 평가목적에 따른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결정하기 위해 많은 활용하는 것이 내용타당도, 준거타당고, 구인타당도이다.
7. 형식적 성장은 형식적인 체육전문인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형식적 체육전문인 교육이란 고도로 제도화되고, 관료적이며, 교욱과정에 의;하여 조직된 교육으로 성적, 학위 또는 자격증을 부여하는 교육이다. 무형식적 성장은 형식적 성장의 어려움으로 세미나 워크숍, 컨퍼런스 참여 같은 공식화된 교육기관 밖에서 행해지는 조직적인 학습의 기회로서 비교적 단기간에 자발적으로 이루어진다. 비형식적 성장은 일상적인 경험으로 부터 얻는 배움의 형식이다. 비형식적 학습은 과거의 선수경험, 비형식적인 멘토링, 실제적인 코칭 경험, 동료 코치나 선수들과의 대화에서 얻을 수 있다.
8. 지도자가 학습자의 과제수행을 관찰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목적으로 안전한 과제 수행 여부 확인이다.
9. 교수학습과정의 구성요소는 계획, 실행, 평가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전환은 관련이 없다.
10. 유아스포츠지도사라는 명칭은 잘못 표기된 것으로 유소년스포츠지도사로 표기하여야 한다.
11. 효과적인 단서의 특징은 첫째, 정확하고, 둘째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과제에 중요한 부분을 담고 있어야 하며(단서의 요점과 간겴성),, 셋쨰, 단서의 수가 많지 않으며(단서의 양적 적절성), 넷째, 학습자의 연령과 학습 단계에 적합해야 한다(학습자의 연령과 수준에 적합한 단어)
12. 지도자가 수업을 계획할 때 고려 요인으로 학생들의 사회 경제적 지위는 관련이 없다.
13. 학습과제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완전한 동작을 학습할 때까지 부분 동작들을 결합하면서 학습하면 복잡한 동작을 보다 쉽게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용구의 크기나 무게, 연습하는 공간을 축소하거나 확대, 운동 목적의 변환, 참여 인원수를 줄이거나 늘림, 규칙의 변화 등을 통해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14. 학교스포츠 클럽 활동의 개념은 정규학교 교육과정 중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이루어지는 클럽단위의 스포츠 활동을 말한다. 학기 초에 학생들이 희망하는 종목을 조사하여 종목을 선정하고 학교 여건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시간을 확보하고 지도교사를 배치한다. 지도교사는 체육교사, 일반교사, 스포츠강사 등이 할 수 있다. 단, 실행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학생들이 목표를 얼마나 달성 했는지의 정도이다.
15. 지도자가 수업의 성공여부를 판단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목푣잘성 여부이다.
16. 스포츠 프로그램 운영 시 승리도 중요하지만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17. 절대평가에 대한 내용으로 학생들의 교과별 학업성취도를 평가할 때 집단 내의 다른 학생들의 성취정도와 비교하여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설정된 교수, 학습목표를 준거로 하여 그 목표의 달성도를 평가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18. 탐구수업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교사의 질문이 지도 방법의 핵심이다. 움직임 교육, 교육적 게임, 기술 주제등은 모두 학생의 지적 능력을 개발시키고 심동적 영역에서 학생의 표현력, 창의력, 기능 숙달의 개발을 돕는다.
19. 스테이션 티칭은 학습자들이 서로 다른 과제들을 동시에 익히도록 하는데 효과적인교수, 학습 전략이다. 학습자들이 이미 배운 적이 있는 기술을 실핼할 때, 스스로를 평가할 때 또는 결과 지향적 작업을 수행할 때 효과적이지만, 새롭거나 복합적인 기술을 소개하는 데는 효과적이지 못하다.
20. 수렴형(집중적) 질문은 이전에 경험했던 내용의 분석 및 통합에 필요한 질문이다. 확산형(분산적) 질문은 이전에 경험하지 않은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질문이다. 가치형(가치적) 질문은 취사선택, 태도, 의견 등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질문으로, 사실 문제보다 가치 문제를 다룬다.
스포츠사회학
1. 스포츠사회학은 스포츠와 사회관계에 관심을 두고 스포츠의 맥락에서 인간의 사회행동 법칙을 규명한다. 스포츠에서 불안과 학습제어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분야는 스포츠심리학에 해당된다.
2. 사회구성원의 긴장과 공격성을 해소해 주는 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사회 정서적 기능에 포함된다.
3. 조작과 통제는 정치권력이 인위적 개입을 통해 상징 등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4. 국민 여가기회 제공, 국민 건강증진, 정부에 대한 지지 확보 등은 국가가 스포츠에 갱비하는 원인이고 경기규칙의 선진화는 상업화로 인한 변화이다.
5. 국제정치에서 스포츠의 역할은 외교적 친선, 국제 이해와 평화, 국위 선양 등이 포함되고 정치적 이데올로기도 관련이 있으나 남성지배 이데올로기와는 걸리가 멀다.
6. 상업화로 인한 스포츠의 변화 : 선수, 감독, 스폰서, 팬에 대한 표현의 변화 위험하고 과간함 플레이, 극적인 표현, 과장된 행동, 규칙변화 : 빠른 경기진행, 득점체계 변화, 유니폼의 변화, 광고를 위한 작전타임 증가
7. 국제스포츠 이벤트의 사회적 기능으로 순기능과 역기능이 공존하며, 지역주민의 자긍심 제고, 개최지역의 이미지 제고, 기반시설의 확충 등은 순기능에 속한다.
8. 일반학생의 참가기회 제한은 교육적 기능이라고 할 수 없다.
9. 최저학력제는 선수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학원스포츠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10. 스포츠 미디어의 유형으로 인터넷, 모바일 기기, 비디오 게임은 쿨 매체에 속하며 신문은 핫 매체에 속한다. 핫 매체는 수용자가 낮은 감각 참여와 낮은 감각 몰입성으로 매체를 수용하며, 쿨 매체는 수용자의 높은 감각참여와 높은 감각 몰입성으로 매체를 수용한다.
11. 스포츠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은 미디어 콘텐츠 제공, 미디어 기술의 발전, 스포츠보도 위상제고, 미디어의 보급 및 확산에 기여한다. 스포츠 경기 일정 조정은 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에 포함된다.
12. 필요한 인재를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배치 하는 과정으로 역할 수행이 팀 전체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에 따라 달라진다. 개인적 특성(역할지식, 용모, 체력 등)에 의한 서열화, 특정 역할에 필요한 숙련된 기능이나 능력에 의한 서열화, 역할의 수행이 개인이나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에 의한 서열화가 있다.
13. 학력이 높을수록 스포츠 참가 경향이 높게 나타나고, 사회계층별 참가유형, 관람유형, 참가종목의 차이를 보인다.
14. 2군 감독에서 1군 감독으로 소속이 변경되는 것은 이동 방향에 따른 분류가 수직이동에 포함된다. 수직이동은 계층적 위치가 상승 또는 하강하는 변화, 계층 간이동이다. 상승 이동과 하강 이동으로 구분된다.
15. 스포츠로의 사회화는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는 그 자체를 의미하는데, 개인이 스포츠 활동을 참가하기 시작하면서 이루어지는 스포츠 사회화의 초기 단계를 말한다. 이는 개인의 특성, 참가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사람이나 기관(주요타자), 참가 당시의 주변 상황(사회화 상황)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16. 청소년기에는 또래집단이 가장 영향력이 큰 사회화 주관자에 속한다.
17. 운동선수들은 자발적이든 비자발적이든지 간에 은퇴 후에는 자신의 삶을 지속적으로 영위하기 위해 새로운 사회에 적응해야만 한다. 이때 스포츠로의 재사회화가 이루어진다. 비록 운동선수는 아니지만 스포츠와 관련된 유사 역할, 즉 감독, 코치, 트레이너 등과 같은 역할을 맡는 것이 스포츠로의 재사회화에 해당한다
18. 관중들이 경기에 너무 몰입하거나 경기 자체를 자신의 삶과 동일시여길 떄 관중폭력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즉 경기의 중요도가 매우 높을 떄에 해당된다.
19. 스포츠 정보화와 유비쿼터스 패러다임, 스포츠 다양화와 e-sport 확대, 미디어에 의한 스포츠 정보 제공, 미디어 제작자들의 미래 스포츠 모습에 대한 영향력 증가 등은 미래 통신 및 전자매체가 스포츠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고, 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국제스포츠 이벤트 소멸은 관련성이 없다.
20. 테크놀로지 발전에 따른 미래 스포츠의 변화로 스포츠 장비 개선, 뉴 스포츠의 지속적 등장, 최상의 운동수행 능력 발현 등이 포함된다. 한편, 스포츠 활동의 위험성 증가는 관련이 없다.
스포츠심리학
1. 스포츠 상황에서의 집단 응집력 모형의 결정 요인은 개인적 요인, 팀 요인, 리더십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4가지가 해당된다.
2. 내적동기와 외적동기 중 어떤 동기가 더 중요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개인이 외부의 보상 없이 순수한 개인의 즐거움을 위해 스스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할 때 그 개인으 내적으로 동기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외적인 물질적 보상이나 언어적 피드백이 개인을 특수한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억압하거나 통제하지 않을 경우, 유능성에 대한 긍정적 정보를 제공하여 내정동기를 또한 증가시킬 수 있다.
3. 최적수행지역이론에 고나한 설명이다. 추동이론은 운동수행의 결과가 불안의 정도 또는 그 상관물로서의 각성수준과 비례하여 증가한다는 이론이다. 역U자 가설은 운동수행의 성과가 일정한 수준의 불안상태까지 향상되어 적정한 수준의 각성상태에서 운동수행은 극대화되다가 각성수준이 더욱 증가하여 과각성 상태가 되면 운동수행의 결과는 저하된다는 것이다. 전환이론은 각성과 정서 간의 관계가 자신의 각성 수준에 대한 인지적 해석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높은 각성은 흥분(유쾌함) 또는 불안(불유쾌함)으로 해석되고, 낮은 각성은 이완*유쾌함) 또는 지루함(불유쾌함)으로 해석 된다
4. 단기기억은 감각기억보다 다소 긴 시간동안 정보를 보유할 수 있다. 단기기억은 감각시스템으로부터 유입된 모든 정보를 처리할 수 없기 떄문에 선택저ㅓㄱ으로 필요한 정보만을 선택하여 처리한다. 따라서 저장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제한되어 있다.
5. 성격의 구조는 심리적 핵, 전형적 반응, 역할과 관련된 행동으로 분류된다. 심리적 핵은 성격의 가장 기초적단계이며 기본적 수준을 의미하고, 전형적 반응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외부세계에 반응하는 학습된양식을 의미하며, 역할과 관련된 행동은 개인이 사회적 지위와 역할을 염두에 두고 이에 따른 행동을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6. 피드백의 기능은 정보제공, 동기유발, 강화, 안내 등의 기능이 있다. 정보제공 기능은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운동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시한다. 강화 기능에는 정적강화 부적강화가 있으며 정적강화는 현재의 수행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고, 부적강화는 운동 수행 중에 바람직하지 않은 수행을 수정하여 성공적인 수행을 이끌어 내는 역할을 한다.
7. 단계적 변화 모형은 계획전단계-계획단계-준비단계-실천단계-유지단계를 거친다. 준비전단계는 계획전단계의 현재 운동을 하고 있지 않으며 앞으로 6개월 내에도 운동을 할 의도가 없는 단계 또는 계획단게의 현재 운동을 하고 있지 않으나 앞으로 6개월 내에 운동을 할 의도나 의지를 가지고 있는 단계에 포함된다.
8. 스포츠심리학은 스포츠 상황에서 발생하는 인간 행동과 관련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해답을 추구하려는 스포츠과학의 한 분야로써 주요 연구과제는 경기력을 극대화할 수 잇는 동기유발전략, 상담기술 및 방법, 불안감전략은 포함되나 체육행정 정책수립은 체육핵정학에서 다루는 분야이다.
9. 운동발달은 태아기에서 사망까지의 지속적인 과ㅏ정이다. 발달은 운동연습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 요인과 사회, 문화적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일정한 단계에 따라 이루어진다.
10. 본능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본능적으로 분출되어 나오는 공격 에너지가 공격 행동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스포츠는 공격 에너지를 사회가 인정하는 방법으로 분출하는 밸브 역할을 한다고 한다.
11. 스포츠심리학자의 역할은 연구 수행자로서의 역할, 지도자로서의 역할, 상담자로서의 역할, 임상 스포츠심리학자로서의 역할 등이 있으며 심리상담은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청소년, 대학생, 동호인 등 다양한 대상으로 부터 상담을 실시한다
12. 불안감소를 위해서는 무산소 운동뿐만 아니라 유산소 운동또한 병행하여 실시되어야 한다.
13. 운동 시 스트레스 측정에는 삼박수, 피부반응, 호르몬 변화 등이 사용되고, 반응시간은 운동학습의 영역에서 측정변수로 사용된다.
14. 주의집중 향상기법으로는 심상훈련, 참선훈련, 격자판 훈련, 명상 등이 있고 감각회상 훈련은 정보처리이론 에서 다루는 운동제어 영역에 포함된다.
15. 과도하게 높은 목표설정은 오히려 목표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역효과를 발생시킨다.
16. 스포츠심리 상담사는 친밀감 형성, 지속적인 심리훈련, 경기 시즌 전, 중, 후 피드백 지원 등이 필요하고, 선수와의 개인별 접근으로 피드백을 통한 상호작용이 중요시 된다.
17. Bandura가 제안한 자기효능감 강화 방법 중 제일 중요한 것은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얻는 것이다. 실패경험은 오히려 효능감을 더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다.
18, 심상훈련은 최대한 조용한 장소에서 시행되어져야 하고 전체적인 큰 흐름의 이미지로 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성공적인 수행 장면을 반복적으로 훈련할 필요성이 있다.
19. 지도자의 코칭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리더의 특성과 구성원의 특성, 상황요인이 있고 부모의 강요는 코칭행동과 전혀 무관한 요인이다.
20. 스포츠심리 상담사의 상담윤리는 비공개로 진행되어져야 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알고 지내는 사람에 한해 상담을 진행하는 것은 심리상담사가 피해야할 행동 중에 하나이다.
스포츠윤리
1. 도덕 : 어떤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행동관습의 기준, 만인을 대상으로 한 보편적인 생활 원리.
운리 : 특정사회나 직업에서 지키는 도덕, 만인의 보편성 보다 하나의 대상에 대한 특수한 방향
2. 스포츠에서 윤리는 갈등해소의 우너칙을 제시한다. 스포츠 상황에서 옳고 그름의 근본원리, 스포츠 참여자의 도덕적 행동원리
3. 스포츠 윤리적 원인의 해결방안으로 인간성 회복과 감성의 스포츠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4. 아곤(agon) : 고대 그리스의 운동경기에서 경쟁을 의미함
아레테(arete) : 사람이나 사물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 탁월성을 의미함
알레아(alea) : 의지나 능력의 포기이며,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고 행운을 얻고자 하는 것, 행운
에토스(ethos) : 윤리의식을 말함
5. 제도화된 규칙 내에서 승리하려는 노력이 스포츠에서의 경쟁이다.
6. 윤리교육을 통한 내적통제의 강화는 스포츠 도덕성을 증대시킨다. 국수주의는 편협하고 극단적인 민족주의를 말한다.
8. 인종차별 극복방안 : 인종을 초월한 실력으로 경쟁, 인종에 대한 편견 해소, 차별철폐의 이념과 방법론, 차이를 차별로 판단하지 않아야함
9. 피터싱어는 동물해방이라는 논문에서 평등의 기본 원리는 지식과 능력이 아니라 이익에 대한 동등한 배려(고통을 느끼는 것을 배려한다고 하는 뜻에서 동물도 동등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는 사고)로 본다는 것이라고 하였다.
10. 스포츠 통하여 인간의 근원적 본능을 해소할 수 있다.
11. 윤리적 측면의 문제는 과격한 스포츠로 인해 폭력에 대한 무감각 및 충족을 최대화할 수 있다.
이종격투기 반대 이유 : 스포츠 내에서라도 과도한 폭력의 용인은 도덕적으로 용인될 수 없다, 지속적으로 폭력성이 중대된 스포츠가 나타날 수 있다. 폭력성이 기능적, 기술적으로 훈련되는 것은 스포츠 가치에 위배된다.
12. 폭력근절대책 : 폭력지도자 체육현장에서 배제, 선수지도 우수모델 확산, 인성이 중시되는 학교운동부 정착
13. 관중 폭력은 팀의 지지를 통한 연대감으로 집단적 과시의 경향을 나타난다. 관증 폭력은 집단속의 무책임성, 몰개인화에 의해 발생된다. 경기 중의 선수들의 폭력은 관중의 폭력성을 동요할 수 있다.
14. 도핑이란 일반적으로 경기에 이기기 위해 일시적인 ㅎ ㅛ과를 목적으로 약물 또는 심리적인 특별한 처치를 하는 것을 말한다.
15. 미국대학스포츠평의회(NCAA)이다
16. 스포츠지도자의 덕목은 책임감, 창의적 사고, 스포츠맨십이 있다.
17. 스포츠는 이탈행위를 방지하고 정화 시킨다.
18. 스포츠윤리의 실천과제 : 스포츠윤리 의식의 패러다임 전환, 스포츠행위자에 대한 법적 과제, 스포츠윤리강령 제정 및 조정시스템 구축
19. 심판 오심방지 방안 : 판정능력 향상을 위한 반복 훈련, 상임심판 제도의 확립과 적절한 보수를 통한 전문성 제고, 심판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육기회 확대
20. 수칙의 예외 조항을 둘 수는 있으나, 절대적이진 않다.
운동생리학
1. 인체는 음식물을 통해 동식물의 축적된 화학적 에너지를 신체활동을 위한 기계적 에너지와 체온유지를 위한 열에너지, 신경활돌을 위한 전기에너지 등으로 변환한다. 이러한 체내에서 일어나느 물질과 에너지의 모든 화학적 변화과정을 대사작용이라고 한다.
2. 에너지소비율을 보다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해서 METs(멧츠 : 메타볼리즘)가 사용되고 있다. 1METs는 휴식시의 체중단 분당 산소 소비량 3.5ml/kg/min을 나타낸다. 4METs는 휴식시의 4배의 산소소비량의 운동강도를 말한다. 분당 에너지소비량(kcal/min) = METs * 3.5 * 체중/200
10METs * 3.5 * 10분 * 80kg/200 = 140kcal
3. 부신피질 : 무기질 코타코이드, 당질 코티코이드
성 스테로이드 :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부산수질 : 에피네프린(아드레날린), 노프에피네프린(노르아드레날린)
4. 운동시/안정시 심박수가 낮다는 것은 단련자의 특징이며, 비교적 심박수가 낮다는 것은 심박출량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운동의 신체적응으로 최대심박수가 높아진다
6. 세포체와 수상돌기, 축삭 3부분으로 구성된다.
7. 운동역학은 인체행동의 역학적 분석으로 운동을 유발하거나 변화시키는 원인인 힘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8. 유산소성 해당과정은 미토콘드리아 내에서 산소를 사용하여 ATP를 생성한다.
9. 망상체 : 척수에서 받은 정보를 조절해 대뇌피질로 보내는 그물처럼 생긴 신경망으로 뇌간과 시상을 연결한다
소뇌 : 운동조절기능으로 정밀한 운동이 가능하도록 한다.
척수 : 척수 내에 위치하는 중추신경응로 뇌와 말초 신경의 감각과 운동신경을 연결한다
전정기관 : 귀의 내이에 위치하며, 균형, 평형, 회전운동을 감지하는 중추평형기관이다.
10. 운동초기 신경계의 기능 개선이 일어나며, 근섬유당 근원섬유의 크기가 중대된다(극단면적 증대(근비대))
11. 순차적 동원원리 : 지근(ST) > 중간근(FTa) > 속근(FTx)
12. 카테콜라민은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총칭으로 운동시에 생리적, 대사적 조절능력과 관련이 있다.
13. 제2형 당뇨 : 인슐린 호르몬이 체내에 정상적으로 역할을 못하여 인슐린 반응이 떨어져 혈당이 높아짐 (인슐린 비의존성)
제1형 당뇨 : 췌장에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는 당뇨병 (인슐린 의존성)
코티졸 :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혈압과 포도당 수치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함
인슐린 : 혈당을 감소시킴
글루카콘 : 혈당을 증대시킴
14. 심장에서 나온 피는 대동맥, 동맥, 소동맥, 세동맥, 모세혈관으로 흘러서 세정맥, 소정맥, 정맥, 상하대정맥을 통과하여 심장으로 들어간다.
15. 흉강을 확대하면 가슴우리(흉곽)의 내압이 대기압보다 더욱 낮아져 대기는 기도를 통해 허파꽈리로 들어간다 호흡은 이러한 흡기와 호기가 반복된다. 허파꽈리 ㅣ 허파내에서 가스교환이 이루어지는 기관
16. 고온환경에서 운동시 열순응 반응 혈장량증가, 발한시점의 조기화, 높은 발한율, 피부 혈류량 감소, 땅에 의한 전해질 손실 감소의 균형유지
17. 고지대는 저기압환경으로 산소분압이 낮다. 낮은 산소분압은 운동시 산소공급에 제한적 요소로 작용하여 마라톤과 같은 유산소 운동의 경기력 저하가 현저하다
18. 정적수축(동척성 수축) : 근섬유의 길이 변화가 없이 장력만 발생
등장성수축 : 단축성수축은 근내 장력은 일정하고 근육길이가 짧아지는 구심성 수축, 신장성수축은 근내 장력은 일정하고 근육의 길이가 길어지는 운동
19. 개인의 유전적 소질은 유산소 능력 향상에 영향을 준다
20. 혈액 내 이산화탄소의 운반은 세 가지 형태로 운반되는데, 용해(10% : 혈장 내에 용해), 중탄산염이온(70% : 수소이온과 중탄산염으로 이산화탄소를 분리), 카바민화합물(20$ : 적형구 속 단백질과 결합) 이다. 용해 10%, 중탄산염이온 70%, 카바민화합물 20% 해서 100%
운동역학
1. 선수들을 지도할 때 운동역학적 지식이 우선순위에 있는 것은 아니다.
2. 운동기구의 평가 및 개발에 포함된다.
3. 뉴턴은 관성의 법칙, 가속도의 법칙, 작용-반작용 법칙을 개발하였다.
4. 이미지 트레이닝 방법은 스포츠심리학 분야에서 쓰는 중재전략 중의 하나의 기법이다. 운동역학의 목적과는 관련이 없다.
5. 공기저항을 무시할 때 투사체의 투사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투사높이 ,투사속도, 투사각도가 있다.
6. 인체의 3가지 면에 해당하는 것은 전후면, 좌우면, 수평면 이다
7. 절구공이관절은 한쪽 관절면은 절구 같고 다른 쪽은 공이 같아 절구속에서 공이가 움직이듯 모든 종류의 운동이 일어나는 관절로 어깨처럼 3개의 축을 따라 움직이는 관절이다.
8. 기저면이 좁은 자세에서 넓은 자세 순으로는 평 균대 위에서 한 발 서기 - 차렷 자세 - 태권도 주춤 서기 자세 - 레슬링에서 옆굴리기 저항 자세 순이다.
9. 위팔두갈래근으로 상완이두근이다.
10. 여자는 남자보다 골반이 넓고 어꺠의 폭이 좁기 떄문에 무게중심이 남자보다 낮다
11. 인체의 안정성은 무게중심의 높이, 기저면의 크기, 마찰력과 관련이 깊다
12. 변위는 벡터량이다. 400m 곡선 트랙을 달릴 경우 거리는 400m이다. 거리는 스칼라량이고 변위는 벡터량이다.
13. 평균속도는 일정한 시간 동안 이동하는 물체의 위치 변화율을 방향과 함께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10m/s에 해당된다.
14. 관성 모멘트를 줄이기 위한 것이다. 질량이 클수록 관성 모멘트는 커진다.
15. 압력을 분산시켜 상해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16. 출력된 일이 60J이면 효율은 60% 이다
17. 순발력은 순간적으로 강한 힘을 발휘하는 것이다.
18. 물체의 움직임이 없었기 떄문에 바벨을 머리 위에서 3초 동안 움직이지 않게 버티고 있는 것은 역학적 일과는 거리가 멀다.
19. 영상 분석은 카메라 등의 영상장비를 통해 운동 수행을 기록하고 기록된 영상으로 부터 인체나 물체의 운동에 대한 정보를 추출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운동학적 분석과 운동역학적 분석으로 분류된다.
20. 근전도 분석은 근육의 내외부에 위치한 전극을 통해 근육의 수측에 관여하는 운동단위들의 모든 금선유로부터 발생하는 수많은 개별 활동전위들을 시간적, 공간적으로 종합 누적하여 검출하는 방법이다.
한국체육사
1. 광복 이후 체육 및 스포츠 진흥 운동의 전개 영상으로 학교 스포츠 발달, 사회 스포츠 발달, 각종 전문적인 종목의 스포츠가 발달했다.
2. 이황의 활인심방은 도가류의 의서인 활인심방을 구하여 도인을 실시했고, 도인체조를 개발하여 치료보다는 예방을 위한 보건체조의 기능을 강조했다.
3. 1980년대에는 프로야구, 프로축구, 프로씨름이 출범했고 1900년대 이르러 프로농구가 출범했다.
4. 체육사 연구는 고대에서 부터 오늘까지 체육의 변천과 발자취를 들이켜보고, 각 시대의 체육관이나 그 방법 등에 관련된 시대적, 사회적 배경 등을 사적으로 연구하여 우리들이 처한 현재의 체육상황을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적, 미래적 연구영역과는 거리가 멀다.
5. 삼국시대 여자놀이의 하나로 축판회, 도판희 등으로 불린 놀이는 널뛰기 이다.
6. 삼국시대는 수렵, 반응, 축구, 궁술, 석전, 투호 등이 성행하였으며, 민속유희가 성립하고 발전하여 교육으로 서의 신체 운동이 완성되는 시기하고 할 수 있다.
7. 삼국시대의 교육으로 고구려는 태학, 경당에서 독서하고 활쏘기를 연습, 백제는 의박사, 역박사, 오경박사 등 의 박사제도를 도입, 신라는 화랑도에서 모든 것을 관할했다.
8. 화랑도는 서민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신체적 단련을 통한 강한 청소년 양성에 목적을 두고 국가의 관료로 등용하던 교육제도이다.
9. 1998년 문화관광부를 거쳐 2008냔 문화체육관광부로 재편되었다.
10. 조선시대 활쏘기 대회인 편사에 참가하는 궁수의 숫자는 5인 이상이었다
11. 학사사상으로 심신수련으로서의 활쏘기가 행해졌으며, 사(射)가 신체활동과 관련된다.
12. 고려시대 지방 교육기관으로서 궁서와 음악 교육 등이 이루어졌던 곳은 향학이다. 향학은 궁서와 음악, 무인 선발을 위한 수박희(맨손으로 승부를 가리는 무예)를 개최 하였다.
13. 조선시대는 무과 시험방법은 궁마나 병서를 익히기 쉬운 환경에 있던 사람들에 의한 부자지간의 전수로 이루어진 것이며, 즉흥적 내지는 시험을 앞두고 이루어지는 개인적인 교육 형태였다. 소과와 대과는 문과의 구별이었고, 무과는 초시, 복시, 전시로 나우어 졌다.
14. 영조의 지시가 아닌 정조의 지시로 간행되었다. 조선시대 무예도보통지는 한국, 중국, 일본의 서적 145종을 참고한 종합 무예서이고, 무예란 무에 관한 기예를 뜻한다. 총 24가지의 무예가 실려 있다.
15. 고려시대 격구는 군사훈련, 연무 수단이었고 귀족들의 오락 및 여가 활돌이었다. 최씨 무인 정권기에 사치성이 심해졌으며 무예적 요소와 유희적 요소의 동시 기능을 하였다.
16. 대한민국이 처음으로 하계올림픽에 공식적으로 참가한 대회는 1948년 런던 올림픽이다
17. 일제강점기 일장기 말소사건으로 1938년 조선체육회는 일제의 의해 강제 해산되어 조선체육협회로 통합, 흡수되었다.
18.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는 남,북한 공동 입장을 했으나,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공동 입장이 무산 되었다.
19. 개화기 체육단체로는 대한체육구락부, 황성 기독교 청년회 운동부, 대한민국체육회, 대동 체육구락부 등이 있다.
20. 1988년 서울올림픽대회가 개최되었다. 전세계에서 159개국 1만 3,304명의 선수단이 참가하여 "화합과 전진" 을 기본이념으로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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