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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감 이론

마음의건강 2017. 4. 9.

세상은 게임이고 그것을 컨트롤 하는건 자기 자신이다 언제나 자신감에 차있어야 한다 세계는 게임판이지만 주사위를 굴리는 것은 바로 나다 가끔 마이너스 주사위를 던질떄도 있지만 언제나 자신감있는 생활을 하기위해 노력한다.

 

 

자신감의 개념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마음상태 또는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하거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믿음을 자신감이라고 한다. 유사용어에는 자기효능감, 유능성, 결과기대 등이 있다. 우리가 어떤 일을 수행하기로 마음먹고 이를 성취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 어떤 것을 택하느냐 그리고 얼마나 노력을 기울이느냐는 대부분 자신감에 의하여 결정된다.

 

자신감 이론

자기효능감 이론 : 특수한 상황에서의 성공에 대한 기대감으로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상황에 맞게 조직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에 대한 믿음

 

유능성동기 이론 : 동기지향성과 지각된 유능성 및 통제감세 가지 심리적 변인과 관련된 다차원 동기

 

동기지향성 : 특정한 과제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정도

지각된 유능성 : 특정한 과제와 관련된 자부심의 정도

통제감 : 특정한 과제의 성공과 실패에 관한 책임감의 인식 정도

 

스포츠확신모델

개인이 스포츠에서 성공적이기 위해서 그들 능력에 대하여 가지는 믿음이나 확실한 정도

 

Vealey(베일리)의 스포츠확신 모델

스포츠자신감을 객관적인 사오항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임하는 특성스포츠자신감과 특정한 상황에서 개인이 가지는 상태스포츠자신감으로 구분, 상태스포츠자신감은 특성스포츠자신감과의 경쟁지향성이 경쟁적상황에서 서로 상호작용하여 나타남. 특성스포츠자신감과 경쟁지향성이 높은 사람은 상태스포츠자신감이 높아 행동에 있어서의 만족감, 성공감, 개인의 주관적 정서와 판단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줌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성공적인 경기수행, 자신감 있는 행동, 자신감 있는 생각, 심 상, 신체의 상태, 마음의 준비

 

 

심 상

심상은 기억속에있는 감각 경험을 회상해 내어 외적인 자극 없이 내적으로 수행하는 과정, 많은 선수들이 수행 직전에 자신의 머리속으로 평소 잘 되었던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수행, 이러한 심사이 운동 기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줌, 심상은 근육 조직의 활동을 일으키며 실제 신체적 경쟁에 준비할 수 있도록 해줌. 심상이 운동수행에 있어 향상을 가져오기 위한 매개 변인은 심상의 지향, 과제를 개념화 시킬 수 있는 개인의 능력, 개인의 기술 수준

 

내적심상

심상자가 심상을 할 때 자신의 신체가 직접적으로 운동을 수행하는 것처럼 느끼는 것. 자신의 관점에서 동작의 수행 장면을 상상하는 것. 따라서 심상을 하는 동안에는 실제로 그 동작을 할 때 자신의 눈에 비친 모습만을 보게 됨. 시선이 이동하면 심상도 계쏙 적으로 변함

 

외적심상

비디오에 찍힌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과 같이, 자신이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모습을 관찰자의 시점에서 상상해 보는것. 외적 심상은 동작이 끝난 후에 녹화 테이프를 틀어서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 외적 심상을 이용하면 수행하는 동작을 외부 관찰자 시점에서 보게 되므로 운동 감각을 느끼는 데는 큰 도움이 안 됨. 내적 심상을 할 때 실제 동작을 수행할 때의 느낌인 운동 감각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는 이점이 있음

 

 

심상의 이론

심리 신경근 이론 : 심상을 하는 동안에 뇌와 근육에는 실제 동작을 할 떄와 매우 유사한 전기 자극 발생. 심상을 하면 실제 동작을 하는 것과 똑같은 순서로 근육에 자극이 전달되어 근육의 운동을 기억을 강화

 

상징 학습이론 : 심상은 운동의 패턴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코딩 체계의 역할을함. 심상은 어떤 동작을 뇌에 부호로 만들어 그 동작을 잘 이해하게 만들거나 자동화시키는 역할을 함

 

심리 생리적 정보 처리 이론 : 심상은 기능적으로 조직되어 뇌의 장기 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구체적인 전제. 자극 전제는 무엇을 상상할 것인지에 관한 내용을 설명해주는 것. 게임 종료 몇 초를 남겨두고 자유투하는 것을 상상할 때, 손에 닿는 공의 느낌, 바스켓의 모습 그리고 관중의 소리는 자극 전제에 해당. 반응 전제는 시마사의 결과로 일어나는 반응을 나타내는 것. 슈팅 동작 시으 ㅣ팔의 긴장감, 호흡수의 증가, 불안감, 바스켓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고으이 모습 등으 반응 전제에 해당. 심상은 특정 상활뿐만 아니라 그 상황에 대한 행동 반응, 심리 반응, 생리 반응 등을 포함시켜야 함. 이러한 반응을 포함시키면 심상의 이미지는 선명해지고 그 결과 몸에 심리생리적 변화가 생겨 수행 향상에 도움이 됨

 

 

심상의 활용

기술의 학습과 연습 : 시간적, 공간적, 환경적 제약 없이 기술의 특정 연습을 반복 또는 창조할 수 있다.

전략의 학습과 연습 : 가상적 상대를 설정하고 수비나 공격 전략을 상상 속에서 연습한다

어려운 문제의 해결 : 문제 상황을 머리 속에 떠올리고 그 해결 방안을 심상한다.

심리적 기술의 연습 : 심리적 기술을 연습할 때 심상 기법을 활용하여 이완한다.

집중력의 향상 : 심상으로 과제의 어느 부분에 집중해야 할 것인지를 떠올림으로써 과제 관련 정보에 주의를 집중한다.

자신감의 향상 : 자신이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장면을 떠올리거나 상대방의 예상되는 전략에 대한 대안을 심상을 통하여 구상한다.

부상의 회복 : 심상을 통하여 통증에 대한 지각을 완화시키고 병상에 누워서도 기능이나 전략을 연습한다.

각성반응의 조절 : 심상을 통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모습을 떠올림으로써 대처 방안을 구상하

고 과제에 집중함으로써 불안과 긴장을 조절한다.

 

 

심상 훈련 프로그램 개발 단계

교육단계 : 심상 훈련에 관한 오리엔테이션 심상에 대한 이해단계이다. 선수들은 심리적인 문제를 심상을 이요하여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다고 믿을 수 있으므로, 심상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시키는 단계가 필요하다. 심상에 대한 선수의 사례와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제시하여, 심상기술의 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아울러 체계적인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할 수 있다.

 

측정단계 : 선수의 심상 능력의 측정, 개별화된 심상훈련 프로그램을 위해서 개인의 싯ㅁ상능력 정도를 측정하는 단계이다. Martens(마르텐스,1987)의 스포츠심상질문지(Sport Imagery Questionnaire)를 통해 심상능력을 시각, 청각, 운동감각, 기분상태, 조절력 등으로 구분하여 측정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장단점을 파악하고 강조되어야 할 부분을 알 수 있다.

 

습득단계 : 선명도, 조절력, 감각지각능력 향상. 선수의 심상능력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진 다음에는 자신에게 적합한 연습전략을 찾아야 한다. 심상에 대한 선명도와 조절력 향상을 목적으로 감각훈련단계에서 선수의 경험을 통한 감각수준을 높이면, 선명도훈련으로 넘어가 단순한 기술에서 복잡한 기술로의 심상능력을 향상시킨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의지대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정차 길러줄 수 있다.

 

연습단계 : 선수의 요구에 따라 체계적연습. 심상에 대한 기초훈련이 끝나면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습을 통해서 보다 자신감 있는 심상을 할 수있다. 심상훈련은 일상의 훈련과 병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가 크다.

 

수정단계 : 심리훈련프로그램의 평가 및 보완. 심상훈련의 실시결과와 자신의 목표닰성 여부를 비교하여 평가할 수 있다. 필요ㅕ한 경우는 수정, 보완하여야 한다. 수정된 프로그램은 1~2개월 지난 후에 다시 한번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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