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와 탈진 / 불안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현대 사회는 스트레스로 오는 피해가 많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고, 그방법 또한 다르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도움이 되지만 현대사회는 가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사회가 점점 피폐해져가고 있다 적절한 스트레스 조절로 즐거운 삶을 대찾자
스트레스와 탈진
스트레스 :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할 때 느끼는 심리적, 신체적 긴장 상태
스트레스반응 : 개인의 동기나 능력에 맞는 환경을 제공받지 못하거나 개인의 능력이 환경을 감당하기 어려울 때 스트레스가 발생, 근육긴장의 증가, 주변시각 협소화, 주의산만의 증가
운동과 스트레스 : 유산소 운동을 한 사람들이 심리적인 스트레스에 대해 덜 민감하게 반응, 스트레스를 받은 후에도 평상시의 수준으로 빨리 회복, 단기운동보다 장기운동이 스트레스 해소에 휠씬 큰 효과, 유산소 운동은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데 효과적이며 운동으로 인한 체력의 증가는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신체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탈진 : 기운이 다 빠져 없어짐,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적 소진상태
스포츠 탈진 : 정서적 고갈, 스포츠의 가치 감소, 수행성취 감소 등의 심리적 증상, 스트레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특정한 자원을 고갈시키고 이 고갈된 자원이 보충되지 못하여 심각성을 내포, 과도하게 성취지향적인 선수나 완벽주의 성향의 선수들은 스포츠에 헌신적으로 집중 하면서도 쉽게 탈진 증상을 경험함, 선수들이 자신의 능력 이상의 과제 요구에 부응하지 못할 경우 선수들은 쉽게 후회감이나 자괴감에 빠져 탈진을 경험함
스포츠 탈진의 단계 : 인간소외, 개인적인 성취감의 감소, 고립, 정서적 신체적인 스포츠 탈진
경쟁불안과 운동수행과의 관계 이론
욕구이론 : 운동수행의 결과가 각종 경기불안 원인으로부터 발생된 부랑ㄴ의 정도 또는 그 상관물로 서의 각성수준과 비례하여 증가한다는 개념, 단순한 과제나 학습이 잘된 과제에서는 어느 정도 적합하나, 복잡한 기술의 요구되는 운동 과제를 설명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음
적성수준 이론 : 적성수준이론은 불안이 증가할수록 수행은 증진되며 적정수준의 각성상태에서 운동수행이 극대화되다가 각성수준이 더욱 증가하여 과각성상태가 되면 수행은 저하된다는 개념, 불안과 수행의 관계를 곡선적이라고 설명 = 역U가설(inverted- U hypothesis), 최적의 각성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의 특성불안 수준, 수행자의 과제에 대한 학습단계, 과제의 난이도 등
최적수행지역 이론 : 최적수행지역 이론은 선수들의 상태불안 수준의 개인차가 매우 크며 최고의 수행을 발휘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특정수준의 불안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고유한 불안 수준이 있다는 개념, 적정불안 수준은 불안의 연속선상에서 항상 한 중앙이 아닐 수 있으며 개인에 따라 큰차이가 있고 최적의 상태불안 수준은 한 점이라기보다는 범위로 표시됨
불안의 다차원적 이론 : 다차원적 이론에 따르면 인지적 불안은 초조함, 걱정과 같은 감정으로 주로 운동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신체적 불안은 생리적 각성으로 적정수준이면 운동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인지적 불안과 신체적 불안은 서로 독립적이고 운동수행에 있어 서로 다른 영향을 설명 하고 있음. 인지적 불안과 신체적 불안의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불안감소기법을 적용해야 함. 신체적 불안 수준이 높을 경우에는 점진적 이완 기법을, 인지적 불안이 높은 경우에는 인지재구성 훙련과 같은 인지적 방법으로 불안을 감소시켜야 함
카타스트로피 이론(격변 이론) : 카타스트로피 이론에서는 신체적 불안과 운동수행의 관계가 인지적 불안이 낮은 경우에만 역 U자 형태를 이루고, 인지적 불안 수준이 높을 경우 신체적 불안이 어느 수준에 이르면 수행에 급격한 변화를 초래함. 또한, 수행의 급격한 추락현상이 발생했을 경우 이전 상태로 회복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 생리적 각성과 인지적 불안의 상호작용에 따라 운동수행 수준이 결정됨. 따라서 불안의 두 차원을 따로 분리한 다차원이론보다 실제 불안 현상을 더 타당하게 걸명할 수 있음. 인지적 불안 수준에 따라 생리적 각성이 운동수행에 미치는 효과가 다르다는 점은 현장의 지도자와 선수에게 중요하며, 불안의 두 요소와 운동수행 사이에 질서정연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실제 운동 상황을 설명하는 데 더 적합할 수 있음
전환 이론 : 자신의 각성수준은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각성과 정서의 관계가 달라진다는 것. 각성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부정적일 수도 있고 긍정적일 수도 있음. 즉, 각성 수준에 따른 기분상태도 긍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또는 그 반대 방향으로 전환이 가능. 개인의 각성 상태에 대한 해석을 중요시하기 떄문에 개인차를 이해하는 데 많은 기여를함
심리에너지 이론 : 각성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면, 긍정적 심리에너지가 발생되기 때문에 운동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함. 반면, 각성을 부정적으로 해석한다면 부정적 심리에너지 떄문에 각성과 운동수행 사이에는 부정적인 관계 성립. 운동서수는 긍정적인 심리에너지가 높고, 부정적인 심리에너지가 낮을 때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함
불안, 스트레스 관리 기법
불안의 조절기법 : 자신의 조절할 수 있는 것에 주의 집중하기, 마음속으로 연습하기, 최악의 ㅅ시나리오를 생각해보기, 활동성을 유지하기, 인지적 전략을 활용하기
불안의 해소 기법 : 명상, 자생훈련법, 점진적 이완훈련, 생체피드백 훈련, 심상훈련,
스트레스 관리 기법 : 스트레스원의 변화, 사고의 변화,
지각 유형에 따른 관리 기법 : 심상을 수반한 인지적 리허설, 자율이완훈련, 긍정적 혼잣말, 점진적 근육이완, 복식호흡, 심상을 수반한 인지적 리허설, 적절한 운동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이것은 스포츠 선수들도 예외는 아니다 어려운 환경에 처할때 느끼는 심리적 신체적 긴장상태를 스트레스라 한다 탈진은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적 소진상태이다 이로 인해서 불안이 생긴다 선수의 스트레스를 보다 각도있게 여러 이론과 기법을 통해서 해소 시켜야만 한다 선수는 긍정적인 심리에너지가 높고, 부정적인 심리에너지가 낮을 때 최고의 경기력을 발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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