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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발달 개념

마음의건강 2017. 4. 8.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어렸을떄 근육트레이닝을 하면 키가 크지 않는다고 한다 그것은 사실이면서도 사실이 아니다 어떠한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기 떄문이다.

 

운동발달의 개념

운동행동의 시간적 흐름, 즉 연령에 따라서 계열적, 연속적으로 변화해 가는 과정이며 기능적 분화와 복잡화, 통합화를 이루어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하는 과정으로서 하나의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운동발달 영향 요인

개인적 요인 : 유전, 호르몬, 영양상태는 인간의 성장과 성숙에 영향을 미치는데 출생시의 체중에는 15~20%, 뼈의 크기에는 60%의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지지자 : 가족 간의 유대관계, 부모의 운동에 대한 긍적적인 인식과 직,간접적 참여는 정서발달과 규칙적인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도와줌

 

자신의 심리요인 : 신체적 자긍심, 내적동기는 운동참여 및 운동발달에 영향을 미친

 

 

사회,문화적 요인

성역할 : 장난감과 놀이 환경에서 성에 따른 운동발달의 형태가 스포츠활동의 성별 차이 발생

 

대중매체 : 운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매체를 통해 운동에 관심을 가지게 됨으로써 운동발달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줌

 

인종과 문화적 배경 : 개인이 속해 있는 가치가 운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음

 

 

발달의 원리와 단계별 특징

발달의 원리 : 운동발달은 일정한 성숙률에 따라 이루어짐, 신체는 머리에서 발끝으로 몸통에서 말초부분으로 발달이 이루어짐, 운동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에 의해 이루어짐, 운동발달은 일정한 단계에 따라 이루어짐

 

 

운동발달의 단계

반사운동단계 : 신경계통의 체계가 오나전히 성숙되지 않아 나타나는 불수의적인 움직임으로 출생부터 1년까지의 신생아기에 나타나고, 자세반사와 이동반사로 분류됨, 유아의 생존을 돕는 역할, 미래의 움직임을 예측, 유아의 운동행동에 대한 진단의 역할

 

기초단계 : 신경체계 성숙으로 반사적 단계의 운동이 사라지고 수의적인 움직임이 나타나는 단계, 출생부터 2년까지의 유아기, 기거나 걷는 이동운동과 물체를 잡는 물체조작운동

 

기본움직임단계 : 기본적인 움직임의 능력이 현저하게 나타는 시기, 2~6세의 유아기와 아동기, 자신의 신체에 대해서 인식, 균형감이 발달, 이동운동이 더욱 발전, 조작운동인 던지기와 차기 등의 운동기술이 나타남, 회전하기, 비틀기, 뻗기, 굽히기 등의 운동기술이 어색하지만 다양하게 나타남

 

스포츠기술단계 : 초등학교 시기, 동작의 협응력이 발달하여 각각의 움직임 동작을 하나의 동작으로 형성,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스포츠를 참여

 

성장과 세련단계 : 청소년기, 호르몬 분비의 증가로 인해 체격이 커짐,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발달

 

최고수행단계 : 20~30세 근력과 심폐기능 그리고 정보처리 능력이 최고조, 최상의 운동수행력

 

퇴보단계 : 30세 이후, 심장혈관, 근력, 지구력, 신경기능, 유연성 등이 서서히 감소, 정보처리 속도의 감소로 신체반응속도가 떨어짐

 

운동발달은 유전적, 사회적, 심리, 성역할, 대중매체, 문화적 배경에 따라서 발달된다.

반사운동단계 : 출생부터 1년까지

 

기초단계 : 출생부터 2년 까지

기본움직임단계 : 2~6세

스포츠기술단계 : 초등학교 시기

성장과 세련단계 : 청소년기

최고수행단계 : 20~30세

퇴보단계 : 30세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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