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발달 개념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어렸을떄 근육트레이닝을 하면 키가 크지 않는다고 한다 그것은 사실이면서도 사실이 아니다 어떠한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기 떄문이다.
운동발달의 개념
운동행동의 시간적 흐름, 즉 연령에 따라서 계열적, 연속적으로 변화해 가는 과정이며 기능적 분화와 복잡화, 통합화를 이루어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하는 과정으로서 하나의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운동발달 영향 요인
개인적 요인 : 유전, 호르몬, 영양상태는 인간의 성장과 성숙에 영향을 미치는데 출생시의 체중에는 15~20%, 뼈의 크기에는 60%의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지지자 : 가족 간의 유대관계, 부모의 운동에 대한 긍적적인 인식과 직,간접적 참여는 정서발달과 규칙적인 신체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도와줌
자신의 심리요인 : 신체적 자긍심, 내적동기는 운동참여 및 운동발달에 영향을 미친
사회,문화적 요인
성역할 : 장난감과 놀이 환경에서 성에 따른 운동발달의 형태가 스포츠활동의 성별 차이 발생
대중매체 : 운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매체를 통해 운동에 관심을 가지게 됨으로써 운동발달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줌
인종과 문화적 배경 : 개인이 속해 있는 가치가 운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음
발달의 원리와 단계별 특징
발달의 원리 : 운동발달은 일정한 성숙률에 따라 이루어짐, 신체는 머리에서 발끝으로 몸통에서 말초부분으로 발달이 이루어짐, 운동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에 의해 이루어짐, 운동발달은 일정한 단계에 따라 이루어짐
운동발달의 단계
반사운동단계 : 신경계통의 체계가 오나전히 성숙되지 않아 나타나는 불수의적인 움직임으로 출생부터 1년까지의 신생아기에 나타나고, 자세반사와 이동반사로 분류됨, 유아의 생존을 돕는 역할, 미래의 움직임을 예측, 유아의 운동행동에 대한 진단의 역할
기초단계 : 신경체계 성숙으로 반사적 단계의 운동이 사라지고 수의적인 움직임이 나타나는 단계, 출생부터 2년까지의 유아기, 기거나 걷는 이동운동과 물체를 잡는 물체조작운동
기본움직임단계 : 기본적인 움직임의 능력이 현저하게 나타는 시기, 2~6세의 유아기와 아동기, 자신의 신체에 대해서 인식, 균형감이 발달, 이동운동이 더욱 발전, 조작운동인 던지기와 차기 등의 운동기술이 나타남, 회전하기, 비틀기, 뻗기, 굽히기 등의 운동기술이 어색하지만 다양하게 나타남
스포츠기술단계 : 초등학교 시기, 동작의 협응력이 발달하여 각각의 움직임 동작을 하나의 동작으로 형성,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스포츠를 참여
성장과 세련단계 : 청소년기, 호르몬 분비의 증가로 인해 체격이 커짐,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발달
최고수행단계 : 20~30세 근력과 심폐기능 그리고 정보처리 능력이 최고조, 최상의 운동수행력
퇴보단계 : 30세 이후, 심장혈관, 근력, 지구력, 신경기능, 유연성 등이 서서히 감소, 정보처리 속도의 감소로 신체반응속도가 떨어짐
운동발달은 유전적, 사회적, 심리, 성역할, 대중매체, 문화적 배경에 따라서 발달된다.
반사운동단계 : 출생부터 1년까지
기초단계 : 출생부터 2년 까지
기본움직임단계 : 2~6세
스포츠기술단계 : 초등학교 시기
성장과 세련단계 : 청소년기
최고수행단계 : 20~30세
퇴보단계 : 30세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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