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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학습 개념

마음의건강 2017. 4. 7.

운동학습의 개념

운동학습은 개인적 특성을 바탕으로 연습이나 경험을 통해 과제와 환경적인 변화에 부합하는 가장 효율적인 협응 동작을 형성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운동학습과 파워법칙

시간이나 연습의 시행 수에 따른 수행 결과의 변화는 일반적으로 전형적인 수행곡선의 형태를 보이게 되는 이러한 변화는 파워법칙을 따르게 됨, 연습 시행 횟수가 증가할수록 선택 반응시간이 감소해 운동 수행력이 높게 나타남

 

고원현상

운동기술을 학습할 떄 일시적으로 수행력이 정체되는 현상

 

 Singer, 싱어의 고원의 원인

습관의 위계, 위계적 구조의 기능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아래 단계에서 상위의 단계로 올라가는 과도기에 일어남

 

Magill, 매절의 고원의 원리

습관의 위계, 동기의 저하, 피로, 주의력 결핍

상한효과 : 너무 쉬운 과제의 경우 초기에는 급격한 향상으로 보이고 이후 X축과 평행한 경우

하한효과 : 과제가 너무 어려울 경우 수행 곡선 초반부 X축에 평행하는 경우

 

 

운동학습의 과정

운직임의 역동성에대한 지각 : 학습자는 교사나 지도자에 의해서 제시되는 운동기술 동작의 전체적인 움직임 형태를 관찰하여, 그 운동기술의 특성에 대한 정보를 지각

 

움직임 구성 수준의 결정과 운동 구조의 형성 : 운동 동작의 협응과 기술은 그 동작에 포함되어 있는 움직임의 구성 수준에 따라 달라지게 되며, 이러한 구성수준은 상호 전환이 어려움

 

오류수정 : 오류수정과정은 움직임 자체에 대한 느낌과 감각 오류를 내부적으로 어떻게 느낄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는과정

 

자동화와 안정성 획득 : 자동화는 다른 학습 과정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수행의 질적인 변화를 경험함으로써 나타남

 

 

운동학습의 단계

Fitts(피트)와 Posner(포스너)의 단계 : 인지, 연합, 자동화 단계로 구분

Adams(아담스)의 단계 : 인지화 단계와 고정화 단계를 합친 언어적 운동단계와 운동단계로 구분

Gentile(젠타일)의 단계 : 움직임의 개념 습득, 고정화 및 다양화 단계로 구분

Bernstein(번스타인)의 단계 : 자유도의 고정, 자유도의 풀림, 반작용의 활용 단계로 구분

Newell(뉴웰)의 단계 : 협응과 제어단계로 구분

 

 

운동학습 시 주요 요인

운동학습과 기억 : 기억이란 시간의 흐름 속에서도 획득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보유하여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기억의 3단계

지각의단계 : 현재 주어진 정보가 조직화되는 단계

저장의 단계 : 정보를 단기간 혹은 반영구적으로 기억 속에 보관해 두는 단계

인출의 단계 : 저장된 기억 정보를 다시 끄집어내어 회생시키는 단계

 

기억의 형태

감각기억 :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이 인간의 기억체계로 들어오는 첫 단계 감각정보이며 감각시스템을 통해서 들어온 정보는 병렬적으로 처리, 아주 짧은 시간 동안에 많은 양의 정보가 감각기억에 저장

 

단기기억 : 감각기억보다 다소 긴 시간동안 정보를 보유할 수 있는 단기기억은 감각시스템으로부터 유입된 모든 정보를 처리할 수 없기 떄문에 선택적으로 필요한 정보만을 선택하여 처리

 

장기기억 : 단기기억에 저장된 정보들은 자극의 수용자가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거나 특별한 조처를 할 떄에 장기기억으로 전환, 저장되어 있는 정보의 양은 비교적 무제한 이며 정보가 기억의 체제 속에 그대로 머무는 기간은 장기적이며 비교적 영속적임

 

운동학습과 파지 : 파지란 연습으로 향상된 운동기술의 수행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정보처리 관점 : 파지를 부호화된 표상 기억의 인출과정

다이나믹 관점 : 파지를 운동과제, 환경, 유기체가 지니는 제한 요소에 대한 적응 과정의 측면

파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운동과제의 특성, 환경의 특성, 학습자의 특성

 

운동학습과 전이 : 전이란 과거의 수행 또는 학습경험이 새로운 운동기술의 수행과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전이의 분류

정적전이 : 한 가지 과제ㅐ의 수행이 다른 과제 수행을 돕거나 촉진하는 경우

부적전이 : 한 가지 과제의 수행이 다른 과제 수행을 간섭하거나 제지하는 경우

영의전이 : 한 가지 과제의 수행이 다른 과제 수행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 경우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과제 간의 유사성, 성행과제의 연습, 훈련의 방법

 

양측성 전이 : 어느 한 쪽 손이나 발로 특정의 운동기술을 발전시키면 그것의 반대편 수족 혹은 대각선의 수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의미, 양측성 전이의 방향은 비대칭성 전이가 더 많은 지지를 받고 있음

 

운동학습과 피드백 : 피드백 정보는 운동기술 수행과 학습과정에 필수적인 요소로서 운동수행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 피드백은 목표 상태와 수행간의 차이에 대한 정보를 되롤려서 운동동작 자체 또는 운동수행의 결과나 평가정보를 제고 *피드백 뜻 : 되먹임

 

정보 출처에 따른 분류

내재적 피드백 : 과제 자체의 내재하는 정보로서 반응 후의 외적보조정보에 의존 하지 않고 감각자극에서 피드백의 정보가 생기는 것

외재적 피드백 : 내재적 피드백에 보충된 정보이며 보강적 피드백이라고도 함

 

정보 내용에 따른 분류

수행동작에 대한 평가, 결과

결과의 지식 : 움직임 결과에 대한 정보

수행의 지식 : 동작 유형에 대한 정보, 폼에 대한 질적 정보, 동작 패턴과 속도와 관련된 운동학적 정보

 

피드백의 기능

정보제공 :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운동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동기유발 : 보강피드백은 학습자의 기술 수행을 위한 동기를 유발시켜 지속적으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유도

강화 : 정적강화는 현재의 수행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며, 부적강화는 운동 수행 중에 바람직하지 않은 수행을 수정하며, 이후 성공적인 수행을 이끌어 내는 역할을 함

안내 : 피드백은 학습자가 잘못된 동작을 수정하여 정확한 동작을 할 수 있게 안내 하는 역할을 함

 

보강피드백 : 보강피드백은 학습자의 기술수행을 위한 동기를 유발시켜 지속적으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유도

수행지식 : 동작의 유형에 대한 정보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

결과지식 : 움직임의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Newell(뉴웰) 범주화

처방정보 : 이미 성취되고 완료된 움직임의 운동학적 정보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언어적인 설명이나 시범을 통해서 전달

정보피드백 : 학습자가 수행한 역동적인 움직임의 이전 상태 또는 현재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전환정보 : 적절한 협응 형태를 형성하는 지각-운동 활동영역의 탐색을 활성화 시키는 제어 변수

 

자기통제피드백

정보를 처리하는 대상자의 인지적 노력에 관점을 두고 있으며, 능동적인 인지적 처리 과정이 운동 기술 학습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음

 

대상의 인지적 노력은 대상자 스스로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를 지도자에게 요구하여 획득하는 과정으로 나타남. 따라서 자기통제 피드백이란 전통적으로 제시되는 다양한 피드백의 형태와 같이 지도자에 의해서 미리 결정된 피드백 정보를 수동적으로 제공받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인지 전략을 세움으로서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요ㅕ구에 부합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함

 

 

효율적인 운동학습

효과적인 연습계획 : 학습자의 인적 능력과 신체적 특성 그리고 발달의 차이를 고려, 학습자에 정확한 시범을 보이기 위한준비, 학습자가 과제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동기유발을 효율적으로 제시

 

연습시간의 배분

집중연습 : 연습시간이 휴식시간보다 상대적으로 긴경우

분산연습 : 휴식시간이 연습시간보다 상대적으로 긴경우

 

과제의 분할

전습법 : 한 가지 과제를 전체로 제시하는 방법

 

분습법 : 한 가지 과제를 하위 단위로 나누어 제시하는 방법

분절화 : 학습할 전체 기술을 특정한 시,공간적인 영억으로 나누어 연습을 한 후 , 각각의 기술이 특정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전체 기술로 결합하여 연습하는 방법

단순화 : 운동기술을 수행할 때 과제 요소를 줄여 기술 수행의 난이도나 복잡성을 낮추는 방법

부분화 : 운동 과제에 포함되는 하위 요소를 하나 또는 둘 이상으로 분리하여 각각 연습하는 방법

 

연습기법 활용

가이던스 기법의 활용 : 신체적, 언어적 또는 시각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운동수행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 학습자의 오류를 줄여주고, 위험한 동작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며, 부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용, 과도한 가이던스 제공은 학습자가 가이던스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어, 오히려 학습에 지장을 초래함,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가이던스를 제거하여, 가이던스의 의존성을 방지

 

구획연습과 무선연습 : 구획연습은 하나의 기술을 주어진 시간에 연습하는 방법, 무선연습은 주어진 시간에 여러 가지 운동기술을 무작위로 연습하는 방법, 구획연습은 맥락간섭효과가 낮아서 무선연습에 비해 연습수행의 효과가 높고, 무선연습은 맥락간섭효과가 크기 떄문에 파지와 전이에 효과적임

 

심리적 연습 : 운동학습과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근운동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과제를 상징적,인지, 언어적으로 예행 연습하는 것, 운동 요소보다는 인지 요소에 더 많은 영향을 주며, 운동학습의 초기 단계와 숙련 단계에서 효과적임

 

운동을 시작하기전에 운동에 대한 정보를 지각하고 운동학습을 파지한다(기술 수행력을 오래동한 유지하는 능력) 그리고 보다 효율적으로 연습계획을 짜서 학습자가 과제에 대한 흥미를 느낄수 있도록 한다, ex) 가이던스 기법을 활용하여 신체적 언어적 또는 시각적인 방법으로 학습자에게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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