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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의 개념

마음의건강 2017. 4. 9.

동기의 개념

동기는 "노력의 방향과 강도: 라고 할 수 있다. 요구의 결과로 나타나는 내적 상태, 혹은 활성화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각성된 행동이 지향된 것을 말한다. 따라서 어떤 목표를 향해서 행동을 시작하도록 하는 내적 과정이다.

 

행동의 제기 : 행동의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행동의강도 : 내적 동력으로서 에너지를 제공해준다.

행동의 지속성 : 목표의 선택과 결과에 작용한다

 

동기유발의 기능

심리적 동기유발, 사회적 동기유발 에는 공격성, 갈등, 능력, 경쟁성, 협동성이 있다. 스포츠 동기유발 1차 원천 은 생활력 또는 에너지 생존경쟁 및 승리의지 이다. 2차 원천은 외적과 내적이 있다 외적으로는 인정, 주의, 상금, 지위, 권위 이고 . 내적은 안녕감. 자존심. 잔심감. 정체의식이 있다

 

 

동기이론

성취동기이론 : 모든 인간행동은 기본적으로 성취를 위한 것이라는 가정하에 성취지향적 상황 하에서의 인간 행동을 설명함으로써 동기의 본질을 이해하려고 한다. 즉, 인간의 행동은 어떤 특정한 상황이나 과제를 해결하고 성취하기 위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성취 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 행동의 방향 강도, 지속성은 겅취동기에 결정되며, 특히 스포츠 상황은 성취지향적인 상황의 대표적 상황으로 설명할 수 있다.

 

McClelland-Atkinson(매클린랜드 에킨슨)의 성취동기 모델 : 성공성취동기(MAS)와 실패회피동기(MAF)의 두 가지 중요한 구성개념으로 되어 있으며 성공성취동기는 자신감과 내적욕구로, 실패회피동기는 실패공포나 불안으로 설명될 수 있음. 만약 MAS가 MAF보다 크다고 하면 새인은 성취 상황에 접근하며 그 반대의 경우 회피하게 됨

 

성취동기 = (성취욕구 - 실패회피욕구) * (유인가치 * 성공확률) + 외적동기

 

성취욕구가 크면 클수록, 실패회피 욕구는 적으면 적을수록 성취동기는 커짐. 유인가치와 성공확률은 각각 반반일 때 성취동기가 가장 커짐. 상금, 트로피, 칭찬 등과 같은 외적동기도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침

 

성취목표성향

과제성향 : 비교의 준거가 자신이 되는것. 즉, 기술이 향상되었거나 노력을 많이 했으면 유능성 느낌이 들고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것

 

자기성향 : 비교의 준거가 타인이 되는 것. 즉, 능력감이나 성공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남보다 더 잘해야 하며, 동일하게 잘했을 경우 남보다 노력을 덜해야 한다는 의미

 

과제성향과 자기성향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 : 두 가지 목표 성향은 개인이 가지는 성격특성이지만 환경의 영향을 받기도 함. 즉, 어떤 상황에서 과제성향과 자기성향이 모두 강하게 나타날 수도 있음

 

인지평가이론 : 행동을 일키거나 조절하는 외적 사건이 동기와 동기적으로 관련된 과정에 미치는 효과를 기술하는 이론으로 Deci(1975)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다. 인지평가이론은 인간이 유능성과 자결성을 느끼려는 본능적인 욕구를 갖고 있다고 전제한다. 그리고 개인의 유능성과 자결성을 높여주는 활동이나 사건이 바로 개인의 내적동기를 증가시킨다고 본다. 유능성은 자신의 노력으로 환경이나 자신에게 바람직한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일종의 잣긴감이며, 자결성은 노력의 주제, 즉 행동을 시작하고 그것을 조절하는 것이 자신이라는 감각이다. 제 1전제부터 4전제 까지 있다

 

제1전제 : 개인은 자결성에 대한 내적인 욕구를 가짐(내적 인과 소재를 불러일으키는 사건은 내적동기를 향상시키고, 외적 인과 소재를 소장하는 사건은 내적 동기를 감소시킴)

 

제2전제 : 개인의 유능성의 욕구가 있음(유능성의 느낌을 높여주는 사건은 내적동기를 향상시키며, 유능성의 느낌을 감소시키는 사건은 내적동기를 낮춤). 외적보상은 내적인 동기를 유발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해가 될 수도 있다는 것으로 인지평가이론에 따르면 외적보상은 통제적 측면과 정보적측면을 모두 갖고 있음. 외적보상이 내적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보상을 받는 사람이 보상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달라짐. 즉 보상을 받는 사람은 보상을 통제적으로 해석할 수도 있고 정보적으로 볼 수도 있음

 

제3전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 : 정보적 측면, 통제적 측면, 무동기 측면 등 세 가지 측면

정보적 측면 : 인과 소재의 지각과 유능성의 느낌을 촉진시켜 결국 내적 동기를 향상시킴

통제적 측면 : 외적인 인과 소재의 지각을 촉징시켜 내적동기를 낮추게 되고 반향을 유발시킴

무동기 측면 : 지각된 무능력감을 조정하여 내적동기를 감소시키고 무동기를 촉진함

 

제4전제 : 내적으로 정보를 제공해주는 사건은 내정동기를 향상시킴

사건 > 통제적 측면 > 내적, 외적 > 자결성 증가, 감소, > 내정동기 증가, 감소

사건 > 정보적 측면 > 긍정적,부정적 > 유능성 증가, 감소 > 내적동기 증가, 감소

 

자기결정성 이론

자기결정성(self-determination) 이론에서는 동기를 외적인 유인가의 유무가 아닌 자기결정성에 대한 주관적 지각이라는 측면에서 정의하며, 인간으 ㅣ행동을 자율성의 정도에 따라 순전히 타율적인 행동(외재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에서 오나전히 자기결정되 ㄴ행동(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에 이르는 일련의 연속체 선상에서 개념화함

 

자기결정이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스스로 결정하는 과정. 자기결정성 이론에서는 내재적 동기를 새롭고 도적적인 것을 추구하고, 자신의 능력을 확장시키며 탐구하고, 학습하고자 하는 선천적인 경향성이라고 정의하며 스스로 선택을 하고 결정을 하는 것은 내재적 동기를 증가시킨다고 함. 이러한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능성 요구, 자율성 요구, 관계 요국가 있는데 이 세 가지 요구가 충족되면 내재적 동기가 높아짐

 

유능성 요구 :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려는 능력에 대한 요구(숙달요구, 자기효능, 성취동기)

자율성 요구 : 자신의 소망에 따라 독립적으로 행동을 결정하려는 요구

관계 요구 : 다름 사람과 긴밀한 정서적 유대와 애착을 형성하고 그 결과 사랑과 존중을 받으려는 요구

 

내적동기, 외적동기, 무동기를 자결성의 측면에서 서열화할 수 있음. 우선, 세 가지 외적 동기를 자결성이 낮은뎃서 높은 데로 나열하면 외적규제, 내적규제, 확인규제의 순서가 됨. 내적동기는 자결성이 가장 높으며, 무동기가 가장 낮다고 할 수 있음. 이와 같이 자결성으 ㅣ수준에 따라 일곱 가지 동기유형이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자결성 연속체(self-determination continuum) 라고 함

 

외적규제 :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외적동기의 개념, 이 경우 재미있어서가 아니라 보상을 얻거나 부정적인 결과를 회파하기 위한 목정으로 스포츠에 참여

 

내적규제 : 내적규제 상태에 이르면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하는 이유를 내면화 시키기 시작, 다시 말해 이전의 외적인 동기요인은 내적인 것으로 바뀌며, 행동을 개시하는데 외적요인이 더이상 필요 없게 됨. 그 대신에 행동은 죄채감이나 불안 같은 내적인 압력을 통해 일어남

 

확인규제 : 스스로의 결정에 따른 행동은 확인규제의 외적동기에서 이루어짐, 특정 행동을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자신의 선택에 따라 행동을 할 경우, 확인규제에 해당. 그러한 행동은 아직도 외적인 이유(개인의 목표 달성) 떄문에 일어나지만 내적으로 규제되고 자신에 의해서 결정되다는 점이 다름

 

Bandura(반두라)의 자기효능 이론

성공적수행, 대리경험, 언어적 설득, 정서적 각성 > 자기효능의 믿음 > 운동경기 수행

 

자기효능 : 특별한 과제에서 경쟁하여 성공할 수 있는 개인의 믿음과 같은 뜻. 자기효능이 높은 사람은 열의와 자기확신을 가지고 경쟁상황을 시작함.개인이 가진 자기효능의 정도는 성취상황에 접근할 것인지 회피할 것인지를 결정. 경쟁적 수행을 위하여 기초적 사항, 경쟁상황에서 자기효능 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성취가 높고 감성적 각성은 낮아짐

 

Harter(하터)의 능력동기이론

개인은 인간성취의 모든 영역을 감당할 수 있도록 선천적으로 동기가 부여됨, 스포츠오 ㅏ같은 성취영역에서 유능해지려는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개인은 숙달되며 성공에 대한 개인의 자기 인지가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의 감정을 생기게 함, 숙달과정에서 성공적인 수행은 자기효능과 개인 능력의 감정을 생기게 하여 결국 높은 능력동기를 갖게함

 

Vealey(베일리)의 스포츠 홗신에 대한 스포츠 특성 모델

베일리는 스포츠 확신을 "개인이 스포츠에서 성공적이기 위햇서 그들 능력에 대하여 갖는 믿음이나 확실한 정도" 라고 정의한다. 운동경기는 스포츠 확신의 성격특성과 특정한 경쟁 지향성으 ㅣ객관적인 경쟁상황을 초래한다. 이 두 요인은 섯ㄴ수가 경쟁 동안 나타내는 상황적 상태 특성 스포츠 확신 수준의 전조가 된다. 상황 속성 스포츠 확신은 수행이나 명백한 행동 반응을 예언한다.

 

 

귀인

개인이 외형적인 행동을 근거로 행동 또는 자신의 내적 상태에 관하여 내리는 추론. 귀인 이론은 행동의지각된 원인과 의미에 대한 연구를 중요시 하고, 자신의 행동이나 타인의 행동에 관하여 인과적이고도 논리적인 해석을 내리는 방법을 강조하는 성취동기에 대한 인지적 접근 개념

 

개인능력은 내적이며, 안정적이고, 통제가 불가능하다.

개인노력은 내적이며, 불안정적이고, 통제가 가능하다.

과제난이도는 외적이며, 안정적이고, 통제가 불가능하다.

운은 외적이며, 불안정적이고, 통제가 가능하다

 

기능적 귀인전략

실패 : 통제가능, 불안정요인(노력), 신체기능을 숙달

 

비기능적 귀인전략

실패 : 통제불가능 요인(능력)과 안정요인(과제난이도)으로 귀인, 능력에 맞는 상대 선택, 쉬운 과제 선택

 

부적응귀인패턴 : 현재의 귀인패턴(성공, 실패)이 미래실패나 자기비하, 또는 자기실현을 방해하는 비관적 귀인패턴

 

논리적 귀인 : 자기방어적 귀인, 자기고양적 귀인을 취하지 않고 냉철한 자기분석적 귀인

 

진정한 낙천주의자 : 자신의 강정과 약점을 파악하여 능력에 맞는 활기찬 삶을 구축

 

바람직하지 못한 귀인 : 통제 불가능한 요인(능력 부족과 같은 내적, 안정적, 총체적인 요인에의 귀인), 낮은 성공 기대, 포기, 무력삼, 저조한 수행, 부정적 정서

 

 

동기유발의 방법

지도자는 스포츠 활동에서 선수개개인의 목표달성이나 성취와 관련 시켜 설명함으로써 선수들이 이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도자는 스포츠 활동이나 연습 프로그램의 목적을 선수에게 제시한다. 목표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야 한다. 목표계획에 따라 단기, 중기, 장기 훈련이나 연습프로그램을 계획하되, 흥미 있고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

 

연습이나 훈련프로그램이 결정되면, 선수 개개인의 기능향상 정도를 선수 개개인 별로 기록해 두어야 하며, 이러한 진보속도를 목표계획에 근거하여 재평가해야 한다. 선수 개개인에게 달성 가능한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여 주어야 효과적이다. 현실적인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연습시에는 연습 결과에 대하여 적당한 강화를 부여하는 것이 좋다. 연습 시 선수에게 동작이나 행동의 결과나 오류에 대한 지식을 사능한 한 빨리, 그리고 구체적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사회적 동기, 즉 경쟁이나 협동을 이용해야 한다.

 

동기는 노력의 방향과 강도 이다. 지도자는 여러가지 동기이론을 배움으로서 선수들에게 보다 확실한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외적으로는 인정, 주의, 상금, 지위, 권위 등이 있고, 내적에는 안녕감, 자존심, 자존감, 정체의식등이 있다. 여러가지 동기유발 방법을 통해 행동의 원동력 내적 동력으로서 에너지를 제공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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